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윌스기념병원 의료진 논문, 국제학술지 폴스 원에 등재
  • 김광학 기자
  • 등록 2021-07-23 12:35:18
  • 수정 2021-07-23 13:04:49
기사수정
  • 국내 처음 … 허혈성 뇌졸중·혈청 양성 류마티스 관절염 연관성 평가하는 연구

보건복지부 지정 척추전문병원 수원 윌스기념병원(병원장 박춘근)의 이동현 소장이동근 부병원장장재원 원장 등 척추센터 의료진의 연구논문이 SCI(E)급 국제학술지 PLOS ONE에 게재되었다. 

 

윌스기념병원 척추센터 연구팀은 ‘국내 허혈성 뇌졸중(뇌경색)과 혈청 반응 양성의 류마티스 관절염의 연관성전국적인 인구 기반 코호트 연구(Association between ischemic stroke and seropositive rheumatoid arthritis in Korea: A nationwide longitudinal cohort study)’라는 제목으로 혈청 양성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허혈성 뇌졸중(뇌경색발병의 위험성에 대한 내용의 연구논문을 발표했다허혈성 뇌졸중과 혈청 양성 류마티스 관절염의 연관성을 평가하는 연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이뤄진 것이다.

 

2,765명의 류마티스 관절염환자와 13,825명의 (연령과 성별이 일치하는)대조군을 두어12년 경과 관찰 카플란-마이어 분석법(사건이 발생한 시점마다 구간 생존율은 누적한 누적 생존율을 추정하는 방법)을 통해 허혈성 뇌졸중 발생비율을 조사했다그 결과 허혈성 뇌졸중의 경우 12년 누적 발생률은 류마티스 관절염 그룹에서 높게 나타났다특히 여성고혈압군비당뇨군비고지혈증군의 혈청 양성 류마티스 질환에서 허혈성 뇌졸증의 위험율은 더 높은 결과를 보였다.

 

이로써 연구팀은 고혈압이 있는 여성은 다른 뇌졸중의 위험인자가 없다 하더라도류마티스 질환이 잠재적인 위험인자가 될 수 있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한 선별검사에 대한 노력이 더욱 필요함을 확인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액을 생성하는 얇은 막인 활막에 지속적인 염증반응으로 인해 관절 연골 손상골 미란(뼈 침삭)이 일어나며 결국 관절의 파괴로 기능장애를 초래하는 질환이다.

 

1저자인 이동현 소장은 “특히 고혈압이 있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그 중 여성의 경우 허혈성뇌졸중의 발생률이 높은 만큼 운동이나 금연식습관 등의 생활습관 개선으로 발생 위험을 낮추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윌스기념병원 의료진은 학술발표와 논문투고 등 기초 및 임상에 대한 활발한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SCI(E)급 논문을 포함해 국내외 권위 있는 학술지에 연구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