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시력 저하 월경불순 원인이 뇌하수체 종양?
  • 김광학 기자
  • 등록 2021-06-11 11:50:57
  • 수정 2021-06-14 18:17:32
기사수정
  • 당뇨병 고혈압 골다공증도 유발...쿠싱병 진단땐 수술적 절제 필요

 

 

뇌하수체는 신체 내 모든 호르몬 분비 조절에 관여하는 중요한 기관이다뇌하수체에 종양이 생기면 특정 호르몬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거나 감소하고종양이 주변 신경을 압박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뇌하수체는 코 뒤쪽, 뇌의 정중앙 아래 위치한 조직인데 무게는 약 0.5g 정도 이며 크기는 1cm 정도로 매우 작지만 우리 몸의 내분비계 기능에 관여를 한다. 뇌하수체 위에 있는 시상하부의 명령에 따라 뇌하수체는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게 되는데 호르몬 분비는 우리 몸에 깊이 관여를 하게 된다.

 

뇌하수체 종양은 전체 뇌종양의 10~15%를 차지하는 흔한 질환이다수십 년 전에는 시력 장애가 병원을 방문하는 가장 주된 이유였으나 오늘날에는 무월경불임성욕 감퇴 등 성선기능 장애로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종양이 자라면서 주변 구조에 국소 압박을 가해 두통시야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호르몬 이상의 경우종양에 의해 정상 뇌하수체 조직이 파괴되어 나타나는 기능저하 증상과 종양에 의해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 있다.

 

뇌하수체 선종은 뇌하수체 종양의 90% 이상을 차지하며크게 호르몬 과다 분비와 관련이 있는 기능성 뇌하수체 선종’, 호르몬 분비와 관련이 없는 비기능성 뇌하수체 선종으로 나뉜다기능성 선종에는 유즙분비호르몬 분비 선종(프로락틴선종성장호르몬 분비 선종(말단비대증부신피질호르몬 분비 선종(쿠싱병등이 있다.

 

그 중 가장 흔한 것이 유즙분비호르몬 분비 선종(프로락틴선종)’으로 전체 뇌하수체 선종의 35~40%를 차지한다프로락틴선종에 의한 증상으로 여성은 무월경 및 불임유루증남성은 성욕 감소와 발기불능이 있으며종양의 크기에 따라 두통시야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대개 약물 치료에 반응이 좋아 프로락틴을 낮출 뿐 아니라 종양의 크기도 줄인다.

 

노은 고려대구로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는 프로락틴선종은 난임 치료를 받다가 알게 되어 뒤늦게 내분비내과를 찾는 경우가 많다월경불순 혹은 무월경이 생기거나 임신이 어려울 경우 내분비내과를 방문해 프로락틴 검사를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성장호르몬 분비 선종(말단비대증)은 전체 뇌하수체 선종의 약 15~20%를 차지하며, 30대 및 40대에서 가장 많이 발견된다말단비대로 인해 머리턱 등이 커지면서 얼굴 모습이 변하고피부는 두꺼워지고 주름살이 깊어진다고혈압당뇨병종양 발생의 빈도가 높고종양 자체에 의해 두통시야 결손이 나타날 수 있다말단비대증 환자에서 사망률이 약 3배 증가하는데주로 심혈관질환에 의한다치료하지 않는 경우 합병증 및 사망률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하고종양제거 수술이 일차적 치료이다.

 

부신피질호르몬 분비 선종(쿠싱병)은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과다 분비시켜 발생하며 뇌하수체 선종의 약 10~15%을 차지한다월상안물소혹중심비만 등 특징적인 외양을 보이고 피부가 얇아지면서 쉽게 멍이 든다무월경과 성기능 감소근위축에 의한 쇠약감고혈압당뇨병골다공증 등이 잘 발생하므로쿠싱병이 진단되면 수술적 절제가 필요하다.

 

뇌하수체 종양의 위치형태를 보기 위한 영상 검사로는 자기공명영상(MRI)이 가장 유용하고시야 결손 여부는 시야검사로 확인한다호르몬 과다분비 또는 뇌하수체 기능저하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뇌하수체 호르몬에 대한 충분한 평가가 반드시 필요하다.

 

노은 교수는 뇌하수체 종양은 종양에 대한 수술적 접근 뿐 아니라호르몬 분비와 관련한 내분비내과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