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강남센터는 3월 1일부터 당뇨병 환자들의 건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혈당패턴관리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또는 제대로 작용하지 못해 혈당이 올라가는 대표적인 만성 대사 질환이다. 고혈당이 지속되면 당뇨망막병증, 신장이 망가지는 만성신부전, 당뇨발 등의 합병증이 생기고 심혈관질환의 위험도 높아지기 때문에 평소 적극적인 혈당 관리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환자 혼자서 혈당 관리를 하는 것은 쉽지 않다.
강남센터는 간편한 24시간 혈당측정기기를 이용해 채혈 없이 일일 혈당 변동폭을 연속 측정하고 이에 따른 치료 관리는 물론 영양사의 식이요법 코칭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혈당패턴관리 서비스를 시작했다. 수진자는 애보트사의 프리스타일 리브레를 지급(부착)받고 최대 14일간 1분 단위로 혈당을 측정하게 된다.
수진자는 생활습관을 건강한 방향으로 교정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의료진과 영양사는 생활전반에 걸쳐 수집된 당 변화추이와 식단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분석하여 맞춤형 처방을 제공할 수 있다.
윤지완 내분비대사내과 교수는 “평소 당 관리에 어려움이 있는 당뇨전단계 또는 초기 당뇨병 환자들에게 연속혈당 측정을 통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주대병원 알레르기내과가 세계알레르기학회(WAO)가 지정하는 ‘우수 센터(WAO Centers of Excellence)’에 2018년에 이어 2021년에 재선정됐다.
세계알레르기학회는 알레르기 분야에서 연구와 진료, 교육(특히 알레르기 의사 수련)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며 세계 알레르기학 발전에 기여한 기관을 우수 센터로 선정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아주대병원과 서울대병원이 선정됐다.
아주대병원 알레르기내과는 집먼지 진드기·꽃가루·곰팡이·동물 털·음식물·약물 등 외부물질에 대한 과민한 면역반응으로 발생하는 질환을 전문 진료하며 원인별로 맞춤형 치료를 수행함으로써 국내 최고 수준의 치료성과를 유지하며, 질병의 원인 규명과 새로운 치료법 개발을 위한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강북삼성병원은 24일 두잉랩과 당뇨병 환자 관리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식사관리가 중요한 당뇨병 환자들에게 자신이 먹는 구체적인 양과 칼로리를 한눈에 알게 해 혈당 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이다. 또한 당뇨전문센터의 어플인 S진료노트와 연계해 더욱 혈당 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협약 내용은 △상식 서비스를 활용한 당뇨병 환자의 혈당과 영양과의 관계 연구 △인공췌장클리닉 내 다이어트 카메라 활용 관리자 서비스 제공 등 당뇨병 환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함께 협력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이원영 강북삼성병원 당뇨전문센터 센터장은 “두 기관의 협업을 통해 강북삼성병원 당뇨전문센터 환자분들께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유용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국내 최고의 당뇨병 전문 기관으로 발돋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학교법인 인제학원은 3월 1일자로 인제대학교 백병원 보직 인사를 단행했다. 백중앙의료원 신임 부의료원장에는 부산백병원 순환기내과 김동수 교수를 발령했다. 서울백병원 신임 원장에는 신장내과 구호석 교수를, 진료부원장은 정형외과 하정구 교수를 임명했다.
김동수 부의료원장은 인제의대 졸업 후 동 대학원에서 의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90년 부산백병원에 부임한 김동수 교수는 30년간 부산백병원 심혈관센터소장·학술부장·교육수련부장·기획실장·연구부원장과 인제의대 통합교육과정 책임교수, 인제의대 내과 주임교수 등 병원과 대학의 주요보직을 역임했다.
구호석 서울백병원 원장은 신장내과 전문의로 인제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의학 석사학위를, 서울대 대학원에서 의료정보학 박사를 수료했다. 2011년 서울백병원에 부임한 구호석 교수는 서울백병원 기획실장·의무기록위원회 위원장·백중앙의료원 정보역량강화TFT 부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하정구 서울백병원 진료부원장은 서울의대를 졸업하고 가톨릭대 보건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2009년 서울백병원에 부임 스포츠메디컬센터소장, 수혈대체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프로농구팀 LG 세이커스와 배구팀 한전빅스톰 팀 주치의를 역임했으며 현재 대한대학육상연맹 의무이사, 대한선수트레이너협회 학술이사 등을 맡고 있다.
인제학원은 이외에 서울백병원에 △기획실장 박민구 △홍보실장 이동익, 부산백병원에 △희귀질환센터장 정우영 △신생아집중치료지역센터장 구수현, 일산백병원에 △수련부장 오형근 △홍보실장 전흥만 △신생아중환자실장 황종희 △진료지원팀장 구해원 교수를 임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