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초고난도 TAVI 성공
  • 설동훈 기자
  • 등록 2021-02-02 09:47:03
  • 수정 2021-06-28 08:25:07
기사수정
  • 미즈메디병원, 최근 5년간 산모 나이 분석결과 발표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초고난도 TAVI 성공, 판막질환 원스톱 진료 시행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심장혈관병원은 판막 질환에 대한 원스톱 진료를 시행하며 초고난도 시술인 경피적 대동맥판막삽입술(TAVI)에 적극 시행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은평성모병원 심장혈관병원은 2021년 1월 1일 TAVI 실시기관으로 승인 받았으 1월 한 달 간 6건의 시술을 안정적으로 시행했다.


TAVI는 심장의 좌심실과 대동맥 사이에 있는 판막이 좁아져 전신의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중증 대동맥판협착증 환자에게 심장 수술 없이 카테터를 이용해 인공판막을 삽입하는 초고난도 시술이다. 심장 질환 통합진료가 가능한 전문 인력이 상주하고 연간 일정 수준 이상의 심장 관련 시술을 하는 기관에서만 시행할 수 있다.


중증의 대동맥판협착증은 돌연사의 원인이 되며 증상 발생 후 평균 생존 기간이 2-3년에 불과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데, 고령이나 기저질환 등으로 인해 심장 수술의 위험이 높거나 외과적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 TAVI를 시행해 치료한다. TAVI는 대퇴동맥으로 카테터를 삽입하는 비절개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시술 시간이 짧고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다.


은평성모병원 심장혈관병원은 이런 수준 높은 판막질환 치료 역량을 바탕으로 판막질환 환자들을 위한 원스톱 진료 인프라를 구축했다.


과거에 판막 수술을 한 환자나 호흡곤란이나 흉통, 어지럼증 등 판막질환 증상이 있는 환자, 심장비대증이 의심되거나 증상이 있는 환자의 경우 최적의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내원당일 진료는 물론 혈액, 흉부 엑스레이, 심전도, 심장초음파 등의 검사를 즉시 시행하고 결과 설명까지 제공한다.


또,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 순환기내과와 흉부외과를 비롯한 다학제 협진을 통해 치료 방법과 일정을 논의해 판막질환 환자가 최대한 짧은 시간 내에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김범준 은평성모병원 순환기내과 교수는 “중증의 대동맥판협착증 환자군의 경우 대부분 고령이면서 동반질환이 있어 수술이 어렵거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다”며 “짧은 기간에 TAVI를 연이어 성공한 수준 높은 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는 판막질환에 대해 보다 정확한 진단과 신속한 치료를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미즈메디병원은 최근 5년간 만3세 이상 고령임신이 증가했다는산모 나이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미즈메디병원, 최근 5년간 산모 나이 분석결과 발표


◯···미즈메디병원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최근 5년간 분만한 산모의 나이를 분석한 결과 만35세 이상 고령산모의 비율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총 13,144명 중 38.1%가 35세 이상 산모였고, 5.1%가 40세 이상이었다.
 
2016년에는 만35세 이상이 34.8%였으나 2019년에는 40%, 2020년에는 39.1%로 해가 지날수록 만35세 이상 고령임신부의 분만이 많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분만 예정일 기준으로 만 35세 이상을 '고령 임신'으로 지칭하는데, 고령 임신부는 의학적으로 배란되는 난자의 질이 좋지 못하고, 정자와의 수정이 원활하지 않거나 기형적인 수정란을 생성해 임신율이 떨어지고 초기 유산율, 조산율이 높아진다


조주형 미즈메디병원 산부인과 주임과장은 “만35세 이상 고령 임신부가 증가하고 있고,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감염병적인 요인과, 경제적인 요인으로 결혼과 임신을 미루게 되면서 이런 상황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하지만 고령 임신부의 경우도 평소 건강관리를 잘하고, 임신 전과 임신 중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고 진료를 받는다면 대부분 건강한 아이를 출산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미즈메디병원은 분만센터와 난임치료센터, 복강경센터, 유방센터, 소화기내시경센터, 하이푸센터 등 임신과 출산, 갱년기질환까지 모든 연령대의 여성건강에 특화된 병원으로, 난임시술의료기관 평가에서 인공수정시술 및 체외수정시술 1등급을 받은 바 있다.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은 설 명절을 맞아 지역주민에 '설 이웃사랑 나눔 성금'을 전달했다.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지역주민에 ‘설 이웃사랑 나눔 성금’ 전달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은 설 명절을 맞아 1800만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부평구 관내 행정복지센터에 전달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전달된 상품권은 인천성모병원 교직원들이 지난 1월 19일부터 25일까지 7일간 병원 자체에서 실시한 ‘설 이웃사랑 나눔 캠페인’의 자발적인 모금을 통해 마련됐다.


성금은 △부평6동(온누리상품권 800매) △부평2동(온누리상품권 313매) △부평3동, 부개1동, 일신동(온누리상품권 각 250매)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관내 홀몸 노인과 장애인, 기초수급자 등 소외된 이웃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홍승모 몬시뇰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병원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들과 아픔을 함께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인천성모병원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