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은 작년 아모잘탄패밀리 등 자사 고혈압치료제 15개 제품 총매출이 전년 대비 14% 성장한 1530억원을 기록, 국내 고혈압치료제 전체 시장(작년 1조 8350억원)에서 점유율 1위(약 8.3%)를 달성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회사의 고혈압치료제는 아모잘탄패밀리(아모잘탄정·아모잘탄큐정·아모잘탄플러스정)·로벨리토정·오잘탄정·토르셈정·카르베롤정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성과는 자체 개발한 개량∙복합신약인 아모잘탄패밀리의 성장이 크게 기여했다.
발매 10년차인 아모잘탄(성분명 암로디핀+로사르탄, Amlodipine camsylate + Losartan K)은 유비스트 기준으로 지난해 매출 741억원(전년 대비 10% 성장), 2017년 출시된 아모잘탄플러스(암로디핀+로사르탄+클로르타리돈, Amlodipine camsylate + Losartan K + Chlorthalidone)는 182억원(전년 대비 84% 성장)을 기록했다.
고혈압·고지혈증 동시조절이 가능한 아모잘탄큐(Amlodipine camsylate + Losartan K + Rosuvastatin)도 매출 58억원(전년 대비 164% 성장)을 기록했다.
아모잘탄패밀리의 지난해 유비스트 기준 매출은 981억원이지만 한미약품 자체 집계 매출(보험약가 기준 도매업체 및 약국 출하 매출액)로는 1063억원(전년 대비 26% 성장)을 기록하며 국내 복합신약 중 1000억원을 돌파한 첫 제품군이 됐다.
2004년 출시된 개량신약 아모디핀정(성분명 암로디핀캄실산염 Amlodipine camsylate)은 매출 230억원, 2013년 국내 최초 출시된 로벨리토(이베사르탄+아토르바스타틴, Irbesartan + Atorvastatin)는 201억원을 기록했다.
이 회사의 고혈압치료제는 해외에서도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MSD와 아모잘탄을 ‘코자XQ’라는 브랜드로 세계 10여개 국가에 수출하고 있다. 멕시코 실라네스는 아모잘탄플러스와 아모잘탄큐의 현지 상용화 절차를 밟고 있다.
우종수 한미약품 대표이사는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환자 삶의 질 향상과 의료진에 폭넓은 치료옵션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