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오웰·듀오웰에이 잇는 텔미살탄 기반 복합제 라인업 완성 … 복용 편의성 향상, 약제비 절감
유한양행은 안지오텐신전환효소수용체저해제(ACEi)인 텔미살탄과 칼슘채널차단제(CCB)인 암로디핀에 이뇨제인 클로르탈리돈을 더한 3제 복합 고혈압약 ‘트루셋정’을 11월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트루셋은 텔미살탄과 암로디핀의 복합요법으로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본태성 고혈압에 사용할 수 있으며 1일 1회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한다. 각각 텔미살탄, 암로디핀, 클로르탈리돈 40/5/12.5mg, 80/5/12.5mg, 80/5/25mg의 3가지 용량으로 출시됐다.
트루셋은 3상 임상에서 텔미살탄과 암로디핀 투약에도 불구하고 적절히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본태성 고혈압 환자에서 텔미살탄과 암로디핀을 함께 투약한 환자 대비 우월한 혈압 강하 효과를 나타냈다. 발생한 이상반응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유한양행은 트루셋 출시 이전 텔미살탄이 포함된 자체 개발 복합제로서 고혈압·이상지질혈증 치료제인 ‘듀오웰정’(텔미살탄+로수바스타틴)을 2015년 2월 출시한 바 있다. 이어 2019년 5월 듀오웰에 암로디핀을 추가한 3제 복합제 ‘듀오웰에이정’(텔미살탄+로수바스타틴+암로디핀)를 출시했다. 올해 11월 트루셋을 출시함으로써 텔미살탄을 공통으로 포함하는 자체 개발 복합제 라인업을 완성하게 됐다.
2018유럽심장학회 고혈압치료 가이드라인은 초기치료부터 ‘ACEi 또는 ARB’+‘CCB 또는 이뇨제’ 조합의 2제 고정 용량 복합제를 쓰고 조절이 안되면 ‘ACEi 또는 ARB’ + CCB + 이뇨제의 3제 고정 용량 복합제를 쓰도록 권고하고 있다. 회사 측은 텔미살탄(ARB) + 암로디핀(CCB) + 클로르탈리돈(이뇨제)의 3제 복합제인 트루셋이 고혈압 치료의 유용한 치료 옵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텔미살탄과 암로디핀의 병용 투여는 모든 단계의 고혈압에 효과적이며 이뇨제인 클로르탈리돈은 반감기가 길어 24시간 일률적인 혈압강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정 용량 복합제는 복용 편의성을 높이고 약제비 비용을 줄일 수 있어 3제 복합제인 트루셋을 개발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