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시마SC 유럽·트룩시마 미국 출시 준비로 공급 확대 … 2030년까지 매년 1개 이상 품목허가 목표
셀트리온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1031억원을 달성했다고 6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약 40% 증가한 것으로 매출은 2891억원을 기록해 25% 늘었다.
회사 측은 “이번 분기 매출 증대가 유럽의약품청(EMA) 승인을 앞둔 ‘램시마SC’(성분명 인플릭시맙, infliximab) 유럽 론칭 준비와 미국 출시 예정인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 Rituximab)의 공급 확대가 늘면서 매출이 확대됐다”며 “셀트리온제약의 케미컬의약품 ‘고덱스캡슐’ 등 판매 호조와 다국적제약사 테바(TEVA)의 편두통 치료제 ‘아조비’ 위탁생산(CMO) 공급 계약에 따라 추가 매출이 발생한 점도 성장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진행 중인 임상시험과 개발 현황도 공개했다. 주력 제품인 램시마·트룩시마·허쥬마 외에 대장암 치료제 ‘아바스틴주’의 바이오시밀러(CTP-16),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휴미라주’의 바이오시밀러(CT-P17), 알레르기성 천식·만성 두드러기 치료제 ‘졸레어주사’ 바이오시밀러(CT-P39) 등이 글로벌 임상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후속 바이오시밀러 제품군 15개 이상에 대해 세포주·공정 개발을 진행해 오는 2030년까지 해마다 1개씩 제품 허가를 완료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램시마SC의 EMA 승인 후 조기 출시와 트룩시마의 미국 출시 계획에 따라 공급물량이 늘면서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늘었다”며 “매년 1개 제품 이상 후속 바이오시밀러가 허가를 받는다면 세계적 수준의 포트폴리오를 확보해 견조한 성장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