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작법인 ‘CKD-OTTO’ 인도네시아 GMP 및 할랄 인증 획득 … 이슬람 인구 타깃으로 아프라카·중동 시장 노려
종근당이 인도네시아에 항암제 공장을 준공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9일 인도네시아 치카랑에서 합작법인 ‘CKD-OTTO’의 항암제 생산공장 준공식이 열렸다. 준공식에는 닐라 파리드 모에로에크(Nila Farid Moeloek) 인도네시아 보건복지부 장관, 페니 루키토(Penny Lukito) 식약처장, 김창범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 종근당 이장한 회장과 김영주 사장, 인도네시아 합작사인 멘사그룹 지미 수다르타(Jimmy Sudharta) 회장 및 인도네시아 제약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종근당은 2015년 9월 인도네시아 제약사인 오토사(OTTO)와 합작법인 CKD-OTTO를 설립했다. 2016년 7월 자카르타에서 50㎞ 거리에 위치한 치카랑 산업단지(Cikarang Industrial Estate)에 항암제 생산공장을 착공해 지난해 9월 인도네시아 정부로부터 우수의약품제조관리기준(GMP) 승인을 획득했다. 올해 2월엔 인도네시아 이슬람 최고의결기구인 울레마협의회(MUI)로부터 할랄(HALAL) 인증을 받아 인도네시아 최초 할랄 인증 항암제 공장이 됐다.
CKD-OTTO 항암제 공장은 3000만달러(약 330억원)를 투자해 연면적 1만2588㎡ 규모의 지상 2층 건물로 건립됐다. 유럽연합 우수의약품제조관리기준(EU-GMP) 수준의 시설을 갖췄으며 연간 약 160만 바이알을 생산할 수 있다. 종근당의 제품 생산기술과 운영시스템을 이전해 시험생산을 완료하고 인도네시아 정부로부터 항암제 ‘젬시타빈(Gemsitabin)’과 ‘파클리탁셀(Paclitaxel)’의 품목허가를 받았으며 주요 항암제 품목허가를 추가로 받아 올해 하반기부터 상업생산을 시작한다.
종근당이 글로벌 진출의 교두보로 인도네시아를 선택한 것은 현지 의약품 시장의 성장 가능성 때문이다. 인도네시아는 인구 수가 약 2억7000만명에 이르는 중국, 인도, 미국에 이은 세계 4위 인구 대국으로 제약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약 8조원에서 2023년 약 13조원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하지만 인도네시아에서 의약품을 유통·판매하려면 생산설비를 갖춘 현지회사와 협력해야 하고 5년 내 해당 의약품 기술이전을 통해 현지에서 제조할 수 있도록 서면 승인을 얻어야 하는 등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
종근당은 자국에 생산설비를 갖춰야 시장 진입을 허용한다는 인도네시아 법령에 따라 생산시설의 현지화 전략을 택했다. 인도네시아 항암제 시장은 약 2300억원 규모로 연평균 38% 이상 성장하고 있지만 항암제 주사제 시설은 공정난이도가 높아 현지 생산업체가 많지 않다. 종근당은 인도네시아 항암제 시장에서 1300억원 규모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세포독성 항암제 시장을 타깃으로 정했다.
회사 측은 할랄 인증까지 획득한 항암제 공장을 향후 20억 인구에 달하는 이슬람 국가 등 아세안경제공동체(AEC) 진출 거점으로 삼는다는 전략을 세웠다. 향후 글로벌 진출의 교두보로 삼아 북아프리카와 유럽까지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장한 종근당 회장은 “인도네시아는 시장규모와 성장성이 큰 기회의 시장”이라며 “항암제 공장이 상업생산을 시작하는 2019년을 종근당 글로벌 진출 원년으로 삼아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닐라 파리드 모에로에크 인도네시아 보건복지부 장관은 “CKD-OTTO 항암제 공장을 통해 인도네시아에 고품질 의약품을 보급하게 돼 기쁘다”며 “CKD-OTTO가 인도네시아 제약산업의 발전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