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에피스의 자가면역질환 바이오시밀러 3종(베네팔리, 플릭사비, 임랄디)이 올해 1분기 유럽에서 1억7440만달러(약 1982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는 전분기(1억5620만 달러) 대비 12% 늘어난 것으로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이다. 삼성바이오의 유럽 파트너사인 바이오젠은 24일(현지시간) 이같은 분기실적을 발표했다.
제품별로는 퍼스트 바이오시밀러인 ‘베네팔리(오리지널 엔브렐)’가 1억2400만 달러(약 1410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3% 늘었고, 후발주자인 ‘플릭사비(오리지널 레미케이드)’는 147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23% 늘었다. 지난해 4분기에 출시한 ‘임랄디(오리지널 휴미라)’는 3570만달러로 전분기 대비 112% 늘어난 매출을 올렸다.
베네팔리는 출시 3년 만에 누적매출 1조원을 넘으며 퍼스트 시밀러 효과를 누리고 있다. 베네팔리는 지난해부터 매 분기 1억200만달러(약 1320억원) 수준의 매출을 꾸준히 기록하고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올해 2월말 유통물량 기준 베네팔리는 유럽 전체 ‘에타너셉트(엔브렐 성분명)’ 시장에서 점유율 40%를 차지하고 있다. 같은 기간 베네팔리 판매량은 경쟁품인 ‘에렐지’(산도즈)의 5배 이상이며, 유럽에서 약가가 가장 높은 독일에서는 지난해 10월부터 엔브렐을 추월한 후 격차를 벌리고 있다.
회사 측은 ‘임랄디(성분명 아달리무맙)’도 기대를 걸고 있다. 임랄디의 올해 1분기 매출은 전분기의 2배 이상이다. 유럽 아달리무맙 시장에서 점유율을 7%까지 올렸다. 베네팔리와 달리 임랄디는 출시 당시부터 경쟁체제였다. 임랄디는 지난해 10월 동시에 출시한 바이오시밀러 제품과의 경쟁에서 점유율 46%를 차지하며 바이오시밀러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세계 최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의 바이오시밀러를 모두 개발한 최초의 회사로서 베네팔리의 견고한 실적과 임랄디의 성장세를 통해 유럽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