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권준수·신민섭 서울대 교수 ‘강박증 인지행동치료’ 출간
  • 박정환 기자
  • 등록 2015-06-25 11:07:06
  • 수정 2015-06-29 19:48:20
기사수정
  • 강박증 기본 정보 외 4~7장 노출·반응방지 기법, 8~10장 인지적 재구조화 기법 다뤄

권준수·신민섭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출간한 ‘쉽게 따라하는 강박증 인지행동치료’ 표지

권준수·신민섭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자기주도적 강박증 치료를 위한 지침서 ‘쉽게 따라하는 강박증 인지행동치료’를 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강박증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어떤 생각이나 장면 등이 반복적으로 떠오르는 강박사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불안이나 고통을 줄이기 위해 특정 행동을 반복하는 강박행동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저자는 그동안 강박증 환자를 만나며 증상을 스스로 이해하고 질병 극복을 위해 적극 노력하는 게 중요하다는 점을 인지했다.

책의 핵심내용은 강박증의 ‘인지행동치료’다. 이 치료법은 강박사고를 유발하는 자극에 노출시킨 뒤 상황을 회피하거나 강박행동을 하는 것을 막는 ‘노출 및 반응방지 기법’, 강박적인 생각을 유연하고 합리적인 생각으로 변화시키는 ‘인지적 재구조화 기법’으로 구성된다. 강박증 환자를 대상으로 약물치료와 함께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책 4~7장에선 노출 및 반응방지 기법, 8~10장에선 인지적 재구조화 기법을 다룬다. 각 장은 혼자서 훈련이 가능하도록 이론, 훈련방법, 관련 사례 등을 상세히 제시한다. 책 곳곳에 다양한 평가문항과 생각을 기술하는 공간을 둬 주도적 훈련을 돕는다. 단계별로 구성돼 치료 내용을 쉽고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다.

이밖에 강박증의 원인과 증상(1~2장), 치료법(3장), 건강한 생활을 위한 프로그램(12~13장) 등 강박증 환자에게 필요한 정보도 실려 있다.

학지사 출간, 권준수·신민섭 지음, 169쪽, 1만6000원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