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세브란스병원, 로봇 전립선절제술 술기 세계에 알려
  • 박정환 기자
  • 등록 2015-02-25 17:49:59
  • 수정 2015-03-03 17:54:02
기사수정
  • 나군호 비뇨기과 교수팀, 24시간 릴레이 로봇라이브수술 참여 … 美 시나이병원 등과 어깨 나란히

나군호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비뇨기과 교수

나군호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비뇨기과 교수팀은 지난 16일 전세계 10개 로봇수술 전문 의료기관이 참여한 24시간 온라인 릴레이 로봇라이브수술에 참여해 로봇전립선절제술을 선보였고 25일 밝혔다. 

이번 릴레이는 스웨덴 스톡홀름 카롤린스카연구소를 시작으로 미국 뉴욕 시나이병원, 로스엔젤레스 남가주대학 켁병원(USC Keck 메디컬센터), 영국 런던 가이스병원 등이 14건의 로봇수술을 선보였다. 나 교수팀인 12번째로 나서 최신 로봇수술 술기를 공개했다. 이어 로봇수술 전문가들이 수술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로봇수술의 경우 팀워크가 중요하다. 이 때문에 술기가 우수해도 팀워크가 형성되지 않으면 제대로 된 수술이 어렵다. 유럽비뇨기학회도 로봇수술에서 팀워크가 중요하다는 견해를 밝힌 바 있다.
카롤린스카연구소는 세계 의과대학 10위권에 속하는 세계적인 의료기관으로 로봇수술을 배우려는 의료진이 늘어남에 따라 세계적인 로봇수술팀의 술기를 소개하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

나 교수는 “세브란스병원의 로봇수술은 세계적인 기관과 어깨를 견줄 정도로 성장했다”며 “세계 정상급 로봇수술팀의 수술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다양한 수술 기법과 팀워크를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릴레이 로봇라이브수술은 각 기관의 로봇 전담팀이 분야별 로봇 수술을 실시간 영상으로 전송해 인터넷상(http://wrse24.org/)에 공개됐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