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기승을 부리는 모기를 쫓아내는 모기기피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을 받은 의약외품인지 확인하고 구매해야 한다. 특정 성분은 영유아에 해로울 수 있어 삼가야 한다.
디에칠톨루아미드를 함유한 제품은 6개월 미만의 유아에는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노출 부위인 팔, 다리, 목 등에만 사용하고 전신에는 사용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
2∼3시간 정도의 야외활동에는 낮은 농도의 제품을 선택해 필요시 반복 사용하는 게 좋다. 용법·용량을 초과해 과량 또는 장시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피부 등에 외용으로만 사용하고 눈이나 입 등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어린이는 반드시 어른이 발라줘야 한다. 에어로솔 제품은 밀폐된 장소나 불꽃 등은 피하고 뿌릴 때 흡입하지 말아야 한다.
여름철 강한 햇빛에 노출돼 탄 피부나 상처, 염증부위, 점막 등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 음식물, 주방기기, 장난감, 동물의 사료 등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뿌리거나 바른 후에 음식물·음료 등을 먹을 경우에는 손을 씻어야 하고, 사용 후 몸과 의류 등을 깨끗이 씻는 게 바람직하다.
드물게 발진 등의 과민반응이 일어날 경우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 등 전문가와 상의한다. 눈 등에 들어갔을 경우에는 물로 충분히 씻어내는 게 우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