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장·심장·간 이식환자 장기거부반응 방지 … 물 부어 현탁시럽으로 마셔 연하곤란 환자에 도움
한국로슈의 면역억제제 ‘셀셉트 현탁용분말 1g/5㎖’
한국로슈는 장기이식 환자를 위한 면역억제제인 ‘셀셉트(성분명 미코페놀레이트 모페틸, mycophenolate mofetil)’의 새로운 제형 ‘셀셉트 현탁용분말 1g/5㎖’을 지난달 말에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제품은 장기이식 환자가 이식 후 거부반응을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복용해야 하는 면역억제제 중 하나다. 신장, 심장, 간 등을 이식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급성 장기거부반응을 방지한다.
지금까지는 캡슐과 타블렛(알약) 제형만 있었기 때문에 시럽제가 필요한 일부 환자는 희귀의약품센터에서 이를 공급받아야 했다. 이 때문에 현탁용분말 제품의 출시는 약품 수급과 복약에 불편을 겪었던 환자의 편의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김홍배 한국로슈 스페셜티(Specialty) 사업부 전무는 “셀셉트 현탁용분말의 국내 출시를 통해 용량 조절이 필요한 소아 이식환자, 연하곤란 등으로 경구용 캡슐을 복용하기 어려운 환자 등에게 안전성과 편의성이 개선된 치료법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 제품의 고밀도폴리에틸렌 용기 1병에는 흰색 또는 미백색 분말이 110g씩 들어있다. 여기에 물 94㎖를 부어 현탁조제하면 175㎖의 현탁시럽이 된다. 조제 후 2개월간 복용이 가능하며, 실온에서 보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