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안·V라인 열풍에 안면윤곽수술 관심 최고조 … 광대뼈 돌출 정도에 따라 수술법 달라
유지한 리젠성형외과 원장
동양인은 서양인에 비해 광대뼈와 턱이 발달한 편이다. 사각턱 얼굴은 사진을 찍었을 때 얼굴이 넓적해 보일 수 있고, 돌출된 광대뼈는 인상이 사나워 보이게 한다. 더욱이 여성의 과도한 광대뼈는 남성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 고민거리가 된다.
과도하게 발달한 광대뼈는 얼굴이 상대적으로 커 보이게 하고, 굴곡으로 얼굴에 음영이 생겨 나이 들어 보이게도 만든다. 최근 동안(童顔)과 V라인 열풍으로 작고 갸름한 얼굴형이 미의 기준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돌출한 광대뼈는 외모 콤플렉스를 일으키기에 딱 맞다.
광대뼈와 사각턱을 교정하는 안면윤곽수술은 요즘 일반인들이 제일 많은 관심을 보이는, 가장 어려운 성형수술 중 하나다. 드라마틱한 변신을 원할 때 가장 효과적인 성형인 반면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의료기관에서 자신의 얼굴에 맞는 방법으로 수술받아야 한다.
광대축소술은 광대뼈의 돌출 정도에 따라 수술방법이 나뉜다. 우선 광대뼈 돌출이 심하지 않고 옆모습의 45도 부분과 아치 부분만 돌출된 경우, ‘최소절개 광대축소술’로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수술은 입안을 절개하고 그 공간으로 수술도구를 넣어 광대뼈를 잘라낸다. 수술 후 흉터가 겉으로 보이지 않고 볼처짐 현상까지 예방할 수 있다.
광대뼈 돌출이 심하다면 광대뼈의 몸통과 아치를 동시에 시술하는 수술법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귀 옆을 절개하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에는 ‘두피 속 5㎜절개법’으로 시술해 흉터가 드러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
유지한 리젠성형외과 원장은 “눈, 코가 예뻐도 얼굴 골격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호감형으로 보이기 어렵다”며 “안면윤곽수술을 받기로 결정했다면 큰 수술인 만큼 의료진의 풍부한 수술경험과 의료기관의 안전한 수술시스템을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