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전체뉴스
바이엘헬스케어, 새로운 경구용 자궁내막증치료제 ‘비잔’ 출시
  • 정종호 기자
  • 등록 2013-02-22 15:45:04
  • 수정 2013-02-27 15:04:18
기사수정
  • 장기사용에 적합한 안전성 프로파일 및 내약성 확인 … 최장15개월 지속적 증상개선 효과 입증

여성호르몬 분비 억제를 유도해 자궁내막증을 개선하는 바이엘헬스케어의 ‘비잔’

바이엘헬스케어는 경구용 호르몬제 ‘비잔’(성분명 디에노게스트, dienogest)을 자궁내막증치료제로 국내 출시한다고 밝혔다. 비잔은 자궁내막증 치료에 효과적인 프로게스틴(progestin)인 디에노게스트가 함유된 경구 호르몬제로, 자궁내막증의 병변과 통증 감소효과를 입증했다. 비잔은 또 자궁내막증 치료에서 15개월까지 장기간 복용이 가능한 안전성 프로파일도 확보했다.

디에노게스트의 자궁내막증 병변감소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24주간의 용량-범위 연구 결과 비잔은 2㎎, 4㎎ 용량에서 rAFS 점수(자궁부속기의 유착 정도를 나타냄) 및 자궁내막증의 병기를 용량별로 유의하게 낮춘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자궁내막증으로 인한 광범위한 통증(골반통, 성교통, 월경통, 월경전 통증 포함)을 각각 유의하게 개선함을 입증했다.
700명 이상의 여성들이 최장 15개월까지 디에노게스트를 투여받은 2상 및 3상 연구결과 비잔은 지속적인 증상 개선 효과를 나타냈다. 기존 치료제(GnRH효능제)의 경우 에스트로겐 보충요법을 병행하지 않고, 6개월 이상 투여 시 골밀도 감소의 위험성 등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서, 비잔은 자궁내막증에 대한 15개월까지 장기간 복용이 가능한 치료제라는 점이 확인되었다.

자궁내막증식증(endometrial hyperlpasia)은 단순히 자궁내막 두께가 두껍지만 기능이 정상인 것을 말하며, 자궁내막증(endometriosis)은 자궁내막의 노폐물(선조직과 기질)이 생식기와 내장기관에서 증식해 염증과 각 기관의 기능저하 및 노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불임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자궁내막증은 자궁 외부에 자궁내막조직(병변)이 위치해 월경 주기에 따라 주기적 출혈 및 염증을 일으켜 다양한 임상 증상이 나타낸다. 월경통, 월경전 통증, 성교통, 중증 복통, 만성 골반통 등이 전형적인 증상으로 만성 피로도 경험할 수 있다. 병변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위장관 및 방광, 근육 조직의 기능을 저해할 수 있다.
여성 인구 중 5~10% 가량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불임 여성의 25~40%, 월경통을 동반하는 여성의 40~60%, 만성 골반통을 호소하는 여성의 75% 정도에서 나타나는 등 특정 그룹에서의 유병률이 더 높다. 

치료를 위해 프로게스테론 또는 경구용 복합피임약, 성선자극호르몬(Gn) 분비를 억제하는 호르몬(GnRH agonist, 성선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 유사체 또는 성선자극호르몬 길항제, 화학적 거세에도 쓰임)을 투여한다.
폐경을 맞은 중년 여성에게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을 투여 또는 복약토록 함으로써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과 달리 자궁내막증은 일시적으로 여성호르몬 분비를 억제시켜 폐경을 유도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하지만 치료시기가 길어지면 골다공증 또는 우울증과 같은 갱년기 증상이 올 수 있어 호르몬 치료는 6개월 이내로 시행한다.

문희석 바이엘헬스케어 전문의약품사업부 총괄은 “자궁내막증은 여성들의 고통과 부담을 가중시켜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만성질환이기에, 효과가 입증되고 장기간 안전하게 사용 가능한 약제 개발이 절실히 필요했다”며 “비잔은 자궁내막증으로 만성 통증 및 피로감을 경험하던 여성들에게 더 나은 치료법으로 자리잡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비잔은 1일 1회 가급적 동일한 시간에 적당한 물과 함께 복용하면 된다. 음식물이나 월경 주기와 상관없이 복용할 수 있다. 질 출혈 여부와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한다. 약의 특성상 피임약과 유사하므로 만약 피임이 필요한 경우라면 전문의와 상담해 비호르몬적 피임법을 강구해야 한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