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 위한 스트레스 관리 지침서 … 성격유형에 따라 스트레스 해소법 제시
우종민 교수의 ‘스트레스 힐링’
우종민 인제대 서울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직장인들을 위한 ‘스트레스 힐링’을 출간했다. 이 책은 직장인들이 스트레스에 전염되지 않고 마음건강을 지키는 방법으로 △멘탈 리허설 △수면 건강법(불면증 이겨내기) △건강한 목욕법 △스트레스 운동법 △산림치유 등을 제시한다.
자신이 얼마만큼 스트레스를 받는지 알아보는 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사람의 성격을 △외향적이고 사고 우위의 ‘주도형’ △외향적이고 감정 우위의 ‘사교형’ △내향적이고 사고 우위의 ‘신중형’ △내향적이고 감정 우위의 ‘민감형’ 등 4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이에 따른 스트레스의 원인 및 해소법을 간결하고 재미있는 문체로 풀어냈다.
우 교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않고 계속 지내다 보면 만사에 무기력해지고 우울해져 자살과 같은 극단적인 행동을 일으킨다”며 “이 책은 상황에 따라 스트레스를 해결하고 분노와 우울감을 다스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수록했다”고 밝혔다. 우 교수는 ‘근로자지원프로그램(EAP, Employee Assistance Program)’을 국내에 최초로 도입해 직장인들의 직무 스트레스 예방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멘탈 피트니스(Mental Fitness) 프로그램을 개발에 정신건강 운동법을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