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BS프로그램 ‘최고의 요리비결’서 저나트륨 조리법 소개
식품의약품안전청은 가정에서 소금(나트륨)을 줄인 음식을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EBS ‘최고의 요리비결’ 프로그램을 통해 매주 수요일마다 저나트륨 요리법을 소개한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식약청이 조사한 나트륨 섭취에 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민 10명 중 7명이 나트륨을 줄이고 싶어도 그 방법을 모르거나 어려워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번 프로그램은 국민들에게 요리를 통해 손쉽게 나트륨을 줄이는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저나트륨 요리법은 ‘최고의 요리비결’ 프로그램 중 ‘식습관 개선 프로젝트, 삼삼한 밥상’ 코너를 통해 20여명의 분야별 요리사들이 평소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음식 위주로 조리법이 소개된다.
‘최고의 요리비결’은 2002년 3월부터 10년 이상 방영된 장수 요리 프로그램으로 매주 월~금요일 오전 10시 50분에 방영된다. 저나트륨 요리법은 5일부터 2013년 2월까지 방송될 예정이다.
식약청 관계자는 “가정에서 직접 실천할 수 있는 나트륨을 줄인 요리법을 제시해 국민들의 식단에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식약청은 그동안 SBS스페셜 ‘집밥의 힘’, KBS ‘생로병사의 비밀’,‘비타민’, MBC스페셜 등 여러 방송매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나트륨에 대한 경각심 고취와 저나트륨 섭취 실천 유도를 위한 교육 및 홍보를 실시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