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의학건강
수술해도 재발 잦은 크론병, 합병증 줄이는 새 수술법 찾았다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4-10-14 10:57:50
기사수정
  • 윤용식·이종률 서울아산병원 대장항문외과 교수팀 개발 … 기존 수술법에서 문합 방향 바꾸니 수술 합병증 절반, 장폐색은 3분의2 이상 감소

장 전체에 염증이 반복되는 만성 희귀질환인 크론병은 장폐색, 누공, 농양 등 합병증으로 심한 출혈 등이 동반된 경우 수술을 해야 한다. 하지만 질환의 특성상 재발 가능성이 높고 수술 부위 합병증도 잦아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25%나 돼 환자들의 삶의 질을 떨어뜨렸다.

   

윤용식·이종률 서울아산병원 대장항문외과 교수팀 장의 잘린 부분을 다시 이어주는 문합술의 방향을 바꾼 새로운 크론병 수술법을 고안·적용했다. 그 결과, 기존 수술법에 비해 합병증 발생률이 절반으로 감소하고, 장폐색 발생률은 3분의 2이상 낮아지는 등 환자 예후가 크게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크론병 수술은 장의 일부를 잘라내고 봉합해야 하는데, 수술 부위가 넓어 바늘과 실로 하는 문합술보다 스테이플러를 이용한 문합술을 시행한다. 일정한 간격과 압력으로 봉합을 할 수 있어 조직 손상이 적고 수술시간이 줄어들어 환자의 신체적 부담이 적어진다.

   

하지만 전통적인 방법인 스테이플링 문합술(Conventional Stapled Anastomosis, CSA)은 장의 끝부분을 가로로 잘라낸 후, 이 잘린 부분을 다시 이어주는 방식으로, 장의 절단면 주변에 불거져나오는 부분이 생길 수 있고, 이로 인해 음식물이나 대변이 쌓여 염증이 생기거나 재발할 가능성이 있었다.

   

연구팀은 기존 수술법을 보완하기 위해 문합술의 방향을 바꾸는 새 수술법인 ‘델타형 스테이플링 문합술’(Delta-Shaped Anastomosis, DSA)을 고안했다. DSA 수술법은 장을 자른 후 잘린 부분을 가로로 이어주는 기존 수술법 대신 90도 수직으로 폐쇄하는 방법이다.   

기존의 CSA 방식과 새로운 DSA 방식의 크론병 문합술 차이, 절제하고 접합하는 방향이 달라졌다. 서울아산병원 제공

이렇게 하면 장의 연결 부위가 그리스문자 델타(Δ) 모양처럼 보이게 되며, 기존 수술법에 비해 문합 부위가 넓어져 장 내 내용물이 매끄럽게 지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델타형 문합술은 장에서 새로 만들어지는 주머니 형성을 방지하고, 음식물이나 대변이 쌓이지 않도록 해 염증 및 재발률을 줄여준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연구팀은 2020~2023년에 이 병원에서 크론병으로 소장 및 대장 절제술을 받은 환자 175명을 대상으로 평균 20.7개월 추적관찰해 예후를 분석했다. 연구에 참여한 175명의 환자 중 92명은 새로운 DSA수술법을, 83명은 기존 CSA수술법을 적용받았다.

   

연구 결과, DSA수술법을 적용한 환자군에서 수술 후 30일 이내 합병증 발생률이 16.3%로, CSA수술법을 적용받은 환자군의 32.5%보다 절반 가까이 낮았다. 장폐색 발생률도 DSA환자군이 4.3%로 CSA환자군 14.5%보다 3분의 2이상 줄었다. DSA환자군의 평균 입원 기간은 5.67일로 CSA환자군의 7.39일보다 짧아 환자들의 회복이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복강 내 혈종 발생률, 수술 후 출혈량 등을 비교해봤을 때 새로운 DSA수술법을 적용한 환자군에서 전반적인 예후가 긍정적으로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용식(왼쪽)·이종률 서울아산병원 대장항문외과 교수

윤용식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새로운 크론병 문합술이 기존 수술법에 비해 수술 후 합병증을 효과적으로 줄이고 환자의 회복을 돕는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새 수술법이 크론병 환자들의 수술 후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소화기외과학저널’(World Journal of Gastrointestinal Surgery, IF=1.8)에 최근 게재됐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