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제약바이오
동아제약, 2024 박카스배 SBS 전국시도학생골프팀 선수권대회 개최
  • 오민택 기자
  • 등록 2024-07-08 12:57:57
  • 수정 2024-07-09 15:08:02
기사수정
  • 에이디엠코리아, 니클로사마이드 대사항암제 첫 임상 대상 '전립선암 환자' 결정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로슈진단과 국내 기업의 오픈이노베이션 지원

동아제약은 대한민국 골프계를 이끌어갈 차세대 주역을 육성하는 '2024 박카스배 SBS GOLF 전국시도학생골프팀선수권대회'가 11일부터 12일까지 2일 간 제주 골프존카운티 오라CC에서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2024 박카스배 SBS GOLF 전국시도학생골프팀선수권대회는 동아제약과 SBS골프가 공동 주최하고 대한골프협회가 주관한다대회에는 대한골프협회 선수등록규정에 의해 2024년 현재 선수등록을 한 국내 중·고등학교 재학생 170여명의 선수가 참여한다.

 

경기는 16세 이하부, 19세 이하부로 나뉘어 1일 18홀씩 2일간 36홀 스트로크 플레이 방식으로 진행된다스트로크 플레이는 정해진 홀에서 경기 후 적은 타수를 기록한 선수가 승자가 되는 방식이다.

 

단체전 16세 이하부는 팀당 2명으로 구성하고매일 2명의 타수를 합산해 경기 후 가장 적은 타수를 기록하면 우승팀이 된다. 19세 이하부는 팀당 3명으로 구성하고 매일 3명 중 적은 타수를 친 2명의 타수를 합산해 경기 후 가장 적은 타수를 기록하면 우승팀이 된다개인전은 별도로 진행하지 않는다.

 

박카스배 SBS GOLF 전국시도학생골프팀선수권대회는 대한민국 골프계를 이끌어 갈 차세대 인재 발굴 및 육성을 위해 동아제약과 SBS골프채널이 2005년부터 20년째 주최하고 있는 대회다매년 국내 골프 꿈나무들이 꼭 참가하고 싶은 대회 중의 하나로세계적인 선수로 성장한 임성재 프로박성현 프로박현경 프로 등 다수의 프로선수를 배출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2005년부터 차세대 골프 인재 육성을 위해 동아제약과 SBS골프채널이 협력해 대회를 주최하고 있다"며 "골프 꿈나무들이 이번 대회를 발판삼아 더 넓은 세계에서 활약하는 프로선수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에이디엠코리아 로고

 에이디엠코리아는 니클로사마이드 기반 경구용 대사항암제의 첫 임상시험 대상을 '호르몬치료제에 내성이 생긴 전립선암 환자'로 결정했다고 8일 발표했다.

 

대사항암제란 암세포의 대사경로를 조절해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항암제를 말한다니클로사마이드 대사항암제는 암세포의 대사 경로를 조절해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할 뿐만 아니라 항암효과를 회피하는 암세포의 신호전달체계를 차단시켜 내성을 억제시키는 새로운 기전의 대사항암제다항암치료의 최대 난제는 암세포의 내성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나현재까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치료제는 개발되지 못했다.

 

니클로사마이드는 항암제 투여시 암세포가 내성을 일으킬 때 활성화하는 Wnt/β-catenin, STAT3 세포신호전달체계를 차단시켜 암세포의 항암제에 대한 내성을 억제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된 약물이다.

 

현재까지 수많은 연구결과에 의하면니클로사마이드를 화학항암제(SN38, 아자시티닌 등), 면역항암제(PD-L1 Ab), 표적항암제(엘로티닙), 호르몬치료제(엔잘루타마이드)와 병용 치료시 기존 항암제 단일 치료시보다 항암효과가 더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으나니클로사마이드의 60여년간의 난제인 낮은 흡수율과 짧은 혈중 유효약물농도 유지시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항암제로 재창출되지 못했다.

 

에이디엠코리아와 전용실시권 계약을 체결할 예정인 씨앤팜은 자사의 특허기술로 니클로사마이드의 이와 같은 두 가지 난제를 극복해 경구용 대사항암제로 약물재창출하는 데 성공했다.

 

씨앤팜은 자사가 실시한 '경구용 니클로사마이드 대사항암제의 삼중음성유방암 모델 동물실험결과화학항암제(도세탁셀단독 투여군에 비해 도세탁셀과 니클로사마이드 대사항암제의 병용 투약군의 항암효과가 67% 더 뛰어남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경구용 니클로사마이드 대사항암제의 3개월 동물독성실험결과니클로사마이드의 NOAEL(독성이 나타나지 않는 최대 용량)에서 혈중농도가 7888ng/mL임이 확인되며 그 10분의 이하(65~654ng/mL)의 안전한 농도로도 암세포 증식을 50% 감소시킬 수 있음이 밝혀져 약물의 안전성도 확인됐다.

 

에이디엠코리아는 기존 항암제에 내성이 생겨 더 이상 치료를 받을 수 없는 모든 말기암 환자를 대상으로 기존 치료제와 경구용 니클로사마이드 대사항암제를 병용 치료하는 임상시험을 실시할 계획이다.

 

우선 8월 중 식약처에 호르몬치료제에 내성이 생긴 전립선암 환자를 대상으로 기존 호르몬치료제와 니클로사마이드 대사항암제를 병용 치료하는 임상시험을 신청할 예정이다에이디엠코리아는 지난 5월 중순경 국내 전립선암 권위자로부터 니클로사마이드 대사항암제와 호르몬치료제 병용 임상시험을 제안받았다.

 

에이디엠코리아는 전립선암 환자는 꾸준히 증가 추세이나 호르몬치료제에 내성이 생긴 환자를 치료할 마땅한 치료제가 없고전립선암 임상시험은 다른 암에 비해 임상시험 기간이 짧아(4주 소요신속히 임상시험을 완료할 수 있으며다른 암에 비해 높은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우선적으로 전립선암 환자 대상 임상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최근 글로벌 학술지 란셋(The Lancet)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전세계 전립선암 환자는 2020년 140만 명에서 2040년 290만 명으로 2배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전세계 전립선암 시장 규모는 2025년 298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니클로사마이드를 기존 항암치료제와 병용 치료를 하게 되면 기존 치료제의 내성 문제를 해결해 단일 항암제 투여시보다 항암치료 효과가 훨씬 증대돼 암환자의 삶의 질은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진근우 에이디엠코리아 부사장은 "임상시험은 전립선암 환자에게 니클로사마이드 대사항암제와 호르몬치료제를 병용투여해 4주간 PSA수치를 관찰해 안전성과 효능을 검증하는 디자인으로 구성됐다국제학술지 임상 암 연구에 따르면 전립선암 2차 호르몬치료제에 대해 내성이 생긴 종양을 지닌 동물모델에서 엔잘루타마이드 단독으로는 종양을 약 5%밖에 줄이지 못한데 비해니클로사마이드와 엔잘루타마이드를 병용할 경우 종양이 약 72% 감소한 결과를 보였다니클로사마이드 대사항암제는 전립선암 치료에 역사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뉴 임팩트 프로젝트 KHIDI-ROCHE DIAGNOSTICS DAY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하 보산진)은 한국로슈진단과 국내 디지털 진단분자 진단디지털 병리 분야의 글로벌 협력 확대를 위한 ‘KHIDI – ROCHE DIAGNOSTICS DAY’를 9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보산진은 의료기기 분야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확대를 위한 뉴 임팩트 프로젝트(N.I.P)를 기획하고그 첫 번째로 한국로슈진단과 협력 파트너사 발굴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의 기회를 마련한다뉴 임팩트 프로젝는 국내 기업과 글로벌 기업 간의 오픈이노베이션 추진 및 성공사례 발굴을 위한 보산진 의료기기 분야 지원 프로젝트이다.

 

이번 행사는 국내 기업 대상으로 글로벌 파트너링 전략과 주요사례를 설명하는 세미나와 로슈진단의 국내 협력 기업 선정을 위한 피칭세션(발표평가)으로 진행된다세미나 세션(공개)에서는 김치원 카카오벤처스 상무가 국내 의료기기 기업과 글로벌 기업의 협력이 주는 가치를 설명하고로슈진단 글로벌 파트너링 부서의 마이클 존스튼(Michael Johnston) 리드가 글로벌 파트너링 전략 및 주요 성공사례를 소개한다.

 

이어 글로벌 기업과의 성공적인 파트너링을 통한 의료기기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를 주제로 보산진과 한국로슈진단·로슈진단글로벌·로슈진단APAC, 대한진단검사의학회카카오벤처스 등의 기관별 전문가와 함께 패널 토의가 있을 예정이다.

 

피칭 세션(비공개)에서는 서류 평가를 통과한 9개사의 발표평가를 진행한국로슈진단 및 전문가 평가단의 심사를 통해 기술력사업가능성해외진출 역량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는 2개 기업이 협력 파트너로 최종 선정될 예정이다.

 

선정된 기업에게는 순위에 따라 상금을 수여하며향후 한국로슈진단 전문가의 컨설팅(사업화해외진출해외인허가 획득 등), 로슈 글로벌 네트워킹 및 매칭 프로그램 지원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차순도 보산진 원장은 한국로슈진단과 첫번째 뉴 임팩트 프로젝트를 개최하게 돼 매우 뜻 깊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선정된 기업과 한국로슈진단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의료기기산업의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성공사례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