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제약바이오
한미사이언스 글루카곤유사체 ‘HM15136’ 국제일반명 ‘에페거글루카곤’ 확정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4-04-18 16:12:45
  • 수정 2024-04-30 01:31:36
기사수정
  • 선천성 고인슐린혈증 치료제 … ‘랩스커버리 적용된 지속형 글루카곤 유사체’ 의미로 WHO 공식 등재

한미약품이 선천성 고인슐린혈증 치료 혁신신약으로 개발 중인 LAPS Glucagon analog(코드명 HM15136)의 국제일반명(INN)이 ‘efpegerglucagon’(에페거글루카곤)으로 확정됐다한미약품그룹 지주회사인 한미사이언스는 세계보건기구(WHO)가 HM15136 국제일반명을 이같이 공식 등재했다고 18일 밝혔다. 

 

efpegerglucagon은 ‘ef-’(바이오 의약품의 약효를 획기적으로 늘려줌)라는 접두사, ‘peger’라는 한미의 독자 플랫폼 기술 랩스커버리가 적용된 단백질이라는 의미, ‘-glucagon’(Glucagon 수용체 작용제)이라는 접미사가 붙은 이름이다. ‘랩스커버리 기술이 적용된 지속형 글루카곤 유사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한미약품은 efpegerglucagon을 세계 최초 주 1회 투여 제형의 선천성 고인슐린혈증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다현재 글로벌 2상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다이 신약이 최종 상용화되면 치료 효과의 지속성 및 안전성투약 편의성 면에서 환자들의 고통이 크게 덜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선천성 고인슐린혈증(congenital hyperinsulinism, CHI)은 25000~5만명당 1명 꼴로 발병하는 희귀질환으로현재까지 승인된 유일한 치료제는 디아족사이드(diazoxide)가 있다. 1973년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았으나 치료 반응률이 낮아 상당수 유형의 선천성 고인슐린혈증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오프라벨(허가 적응증 이외)로 쓰이는 의약품으로는 피하주사제인 옥트레오타이드(octreotide, 1989년 FDA 승인), 경구약 또는 피하주사제인 니페디핀(nifedipine), 정맥 또는 피하 주사제인 글루카곤(glucagon, 1920년대부터 연구돼 1970년대 들어서 기능 파악등이 있다.

 

옥트레오타이드와 니페디핀은 약물의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혈당증가 효과(선천성 고인슐린혈증 또는 중증 저혈당증에 의한 혈당 저하를 개선)를 바탕으로 선천성 고인슐린혈증 치료에 활용된다옥트레오타이드는 처음에는 효과를 보이다가 점차 시간이 흐르면서 효과가 떨어지는 양상을 보인다글루카곤은 간에서 당이 혈액으로 배출되도록 유도하며 응급상황에서 주사한다.

 

덴마크 코펜하겐의 펩타이드 기반 혁신의약품 전문기업인 질랜드파마(Zealand Pharma, 나스닥 ZEAL)는 중증 저혈당증 치료제인 다시글루카곤(dasiglucagon)을 CHI 치료제로 추가 승인받으려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신약승인신청서를 제출했으나 지난해 12월 23(현지시각3자 위탁제조시설에 하자 발견으로 승인이 보류됐다올 상반기에 재신청이 이뤄질 전망이다.

 

이밖에 선천성 고인슐린혈증 치료에선 부작용을 감수하고 췌장을 절제하는 수술에 의존하는 시도가 이뤄진다.

 

주로 신생아 시기에 발병하는 CHI는 심각하고 지속적인 저혈당을 일으킴으로써 병을 앓는 환자는 물론 가족들에게까지 큰 고통을 주고 있다.

 

efpegerglucagon은 개선된 물리화학 및 약동학적 특성글루카곤 수용체 작용제의 주요 생리학적 효과(글리코겐 분해 및 포도당 합성 증가)를 기반으로 선천성 고인슐린혈증뿐 아니라 비만수술 후 저혈당증(post-bariatric hypoglycemia, PBH)과 같은 만성 저혈당 질환 치료제로도 주목받고 있다. 

 

efpegerglucagon은 혁신 잠재력을 인정받아 2018년 미국 FDA와 유럽 의약품청(EMA), 2019년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선천성 고인슐린혈증 적응증의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됐다. 2020년엔 FDA로부터 소아희귀의약품(RPD)으로 지정됐다추가로 같은 해 EMA로부터 인슐린 자가면역증후군 적응증의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됐다.

 

WHO는 의약품 처방 오남용을 막고정보 전달력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특정 의약품 성분 또는 물질에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인정될 수 있는 국제일반명을 부여하고 있으며새롭게 명명된 국제일반명을 홈페이지에 주기적으로 공고하고 있다.

 

한미약품은 efpegerglucagon 외에도 그동안 바이오신약 eflapegrastim(에플라페그라스팀롤베돈/롤론티스), efpeglenatide(에페글레나타이드LAPS Exd4analog), efinopegdutide(에피노페그듀타이드LAPS GLP/GCG agonist), efocipegtrutide(에포시페그트루타이드∙ LAPS Tripleagonist) 등의 국제일반명을 WHO로부터 등재받은 바 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