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슨앤드존슨(얀센)은 IL-23 p19 억제제인 판상건선 및 건선성관절염 치료제인 ‘트렘피어프리필드시린지주’(Tremfya, 성분명 구셀쿠맙 Guselkumab)의 중등도~고도 활동성을 나타내는 성인 궤양성대장염 적응증 추가를 위한 승인 신청서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했다고 11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이번 신청은 3상 ‘QUASAR’ 임상시험에서 도출된 결과를 근거로 이뤄졌다. 이 임상은 기존 치료제를 사용했을 때 불충분한 반응을 나타냈거나 내약성을 보이지 않았고, 앞서 생물학적제제 또는 야누스인산화효소(JAK) 저해제를 사용해 치료한 적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했다.
임상 결과 트렘피어 투여군은 위약 대조군에 비해 임상적 관해는 물론 내시경적 관해 및 조직학적 관해 등 고도 평가지표들이 통계적,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증상 개선을 보였다. 피로도, 질병 활성도 등 환자들이 직접 보고한 증상 수치도 개선된 것으로 입증됐다. 안전성 면에서 트렘피어는 기존 적응증 취득 당시에 알려진 것과 일치되는 프로필을 보였다.
3상 ‘QUASAR 유도요법’ 임상시험에서 12주에 걸쳐 확보된 임상자료는 지난해 5월 6~9일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열렸던 2023년 소화기질병주간(DDW) 연례 학술회의에서 발표됐다.
작년 10월 23일에 확정된 유도요법의 최종 결과에 따르면 12주차의 임상적 관해 달성 비율은 61.5%(421명 중 259명)으로 위약군의 27.9%(280명 중 78명)에 비해 훨씬 높았다. 12주차에 유도요법에 임상반응을 보이지 않은 환자는 추가로 연장된 12주 동안에 개선을 보여 24주차에 55%(120명 중 66명)가 임상적 관해를 달성했다. 이로써 총 누적 임상적 관해 달성율은 77.2%(421명 중 325명)로 산출됐다.
3상 ‘QUASAR 유지요법’ 임상시험에서 44주에 걸쳐 도출된 연구결과는 조만간 열릴 의학 학술대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존슨&존슨의 데이비드 리(David Lee) 글로벌 면역성질환 치료제 부문 대표는 “치료상의 진전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궤양성대장염 환자들이 여전히 현재 사용 중인 치료제들에 불충분한 반응을 나타내거나 불내성을 내보이고 있다”며 “트렘피어가 환자들을 위한 새로운 치료대안이 될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트렘피어는 인터루킨-23의 p19 하위 유닛에 결합해 차단하는 억제제다. 아울러 CD64 항체와 결합하는 이중작용을 갖고 있다. CD64 항체는 인터루킨-23을 생성시키는 세포 내 수용체의 일종으로 알려져 있다.
인터루킨-23은 활동성 단구(單球)와 대식세포, 수지상세포(樹枝狀 細胞) 등에서 분비되는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일종이다. 궤양성대장염을 포함한 각종 면역 매개성 염증질환들의 발병을 촉진하는 것으로 연구돼 있다.
트렘피어는 미국에서 2017년 7월 13일 중등도~고도 성인 판상 건선 치료 피하주사제로 처음 허가를 받았다. 2019년 2월 27일에는 한번 터치하면 자동으로 주입되는 제제(ONE PRESS AUTO INJECTOR)가 승인됐다. 이어 2020년 7월 성인 활동성 건선성 관절염 치료제로 적응증을 추가 승인받았다.
국내서는 손발바닥 농포증 적응증(palmoplantar pustulosis)을 추가로 획득했지만 미국에서는 미승인 상태다. 손발바닥 농포증에는 구셀쿠맙 외에 IL-17A 및 IL-17F 저해제인 판상건선 치료제 비메키주맙(bimekizumab), TNF-α 억제제인 아달리무맙(adalimumab) 등이 오프라벨로 처방되고 있다. 최근에는 브리스톨마이어스스큅(BMS)의 계열 최초의 TYK2 억제제 ‘소틱투정’(Sotyktu 성분명 듀크라바시티닙 deucravacitinib)이 손발바닥 농포증에 효과를 보일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참고로 화농성 한선염에서는 아달리무맙(애브비의 ‘휴미라주’)이 몇 안되는 승인 치료제다. 베링거인겔하임의 ‘스페비고’(Spevigo 성분명 스페솔리맙, spesolimab-sbzo)는 인터루킨-36 수용체(IL-36R) 차단제로서 성인 전신성 농포성 건선(generalized pustular psoriasis, GPP) 발적 치료제로 2022년 9월 1일 FDA 승인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