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건보공단 이사장에 코로나 대응단장 했던 정기석 한림대 교수 취임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3-07-11 13:15:11
  • 수정 2023-07-13 07:15:47
기사수정
  • “필수 진료 충분히 받도록 국민부담 완화” “객관적 근거에 기반한 행정운영” 강조

넉달 간 공석이던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이사장직에 정기석 한림대 의대 호흡기내과 교수(65)11일 취임했다정 신임 이사장은 11일 강원도 원주 건보공단 본부에서 취임식을 열고 이사장 업무를 시작했다.

 

정기석 이사장은 한림대 성심병원장, 한림대의료원장, 질병관리본부장을 지냈으며, 코로나19 재난상황에서는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회 위원장 겸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의 특별대응단장을 맡아 국민의 빠른 일상 회복에 기여했다. 의료 전문지식과 행정 경험을 두루 갖춘 보건의료 분야 전문가로 인정받아왔다.

 

정기석 이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코로나19는 건강보험이라는 사회안전망이 얼마나 중요한 지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됐다건강보험과 노인장기요양보험을 책임지는 이사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끼며, 또 다른 위기상황에 대비해 더 안정된 제도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기석 이사장은 공단을 둘러싼 주요 위협으로 초고령사회 진입, 만성질환의 증가, 다음 팬데믹에 대한 불안감, 불확실한 경제상황 등 사회경제적 환경변화와 한정된 재원 대비 급격한 지출 증가를 꼽았다.

 

이러한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임기 중 중점적으로 추진할 과제로 꼭 필요한 진료를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국민 의료비 부담 완화 지속가능한 보험재정 구축을 위한 혁신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강관리체계 구축 100세 시대를 안심하고 맞이할 수 있는 노인장기요양보험 빅데이터의 활용가치 제고 등을 제시했다.

 

또 공단 운영방향으로는 핵심가치 소통과 배려 반부패청렴 기반의 진정성 있는 혁신 객관적 근거에 기반한 행정운영 등을 제시하고, 공단 임직원의 아낌없는 지지와 협조를 당부했다.

 

정 이사장은 지난 대선에서는 국민의힘 윤석열 선거캠프에서 선대위 코로나위기대응위원장 겸 코로나대응특보 등으로 활동한 이력도 있다.

 

건보공단 이사장은 지난 3월 초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강도태 전임 이사장이 돌연 퇴임한 뒤 비어 있었다. 공단은 그동안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해 공모 절차를 진행해왔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