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애브비, 美 큐진으로부터 자가면역질환 신약후보 ‘CUG252’ 등 전권 확보
  • 정종호 ‧약학박사 기자
  • 등록 2022-05-17 14:24:26
  • 수정 2023-01-11 20:49:04
기사수정
  • 계열 최고의 조절 T세포 선택적 인터루킨-2 돌연변이 단백질 … 현재 1상 중

애브비는 미국 매사추세츠주 월섬(WALTHAM)의 차세대 정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및 항암제 개발 전문기업 큐진(Cugene Inc)과 잠재적 계열 최고의 조절 T세포 선택적 인터루킨-2 돌연변이 단백질(Treg-selective IL-2 mutein)인 ‘CUG252’의 독점적 글로벌 라이선스 선택권을 확보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애브비는 이번 계약을 통해 CUG252뿐만 아니라 자가면역질환 및 염증성질환 치료제로 개발될 가능성이 있는 다른 새로운 IL-2 mutein에 대한 옵션 행사권한도 확보했다. 옵션 행사 전까지 큐진이 1b상을 진행하며, 선택권이 행사되면 애브비가 후속 임상개발, 제조 및 판매를 맡기로 했다.


양사 간 합의에 따라 큐진은 4850만달러의 선불계약금을 지급받고 개발 진척에 따른 성과금을 받기로 했다. 또 애브비가 옵션을 행사할 경우 추가로 성과금을 받을 수 있는 권한을 확보했다. 시판 후 순매출액 대비 단계별 로열티도 별도로 받게 된다. 협약에서 애브비는 큐진으로부터 자가면역질환과 암에 걸쳐 다른 새로운 IL-2 mutein을 선택할 권한을 확보했다.


CUG252는 면역억제성 조절T세포들의 활성을 선택적으로 촉진‧확대하면서 다른 원하지 않는 다른 인터루킨-2 활성을 막는 기전을 갖고 있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1상 임상이 진행 중이다.


애브비의 톰 허드슨(Tom Hudson) 연구개발 담당부회장 겸 최고과학책임자는 “애브비가 복잡한 자가면역질환 및 염증성질환들을 앓고 있는 환자의 미충족 의료수요를 해결하기 위한 치료제 개발에 집중해왔다”면서 “큐진과의 파트너십 구축은 CUG252와 같은 잠재적 차세대 치료제들 개발과 관련한 가장 최근으 노력”이라고 말했다.


큐진의 루크 리(Luke Li) 대표는 “CUG252 치료효과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데 필요한 연구개발 능력, 심도 깊은 전문성, 글로벌 인프라를 보유한 애브비야말로 이상적인 파트너”라며 “이번 계약은 CUG252를 포함해 다양한 신약후보물질들의 확보를 가능케 한 큐진의 정밀공학 플랫폼의 잠재력을 입증해준 것”이라고 강조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