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佛 사노피·美 시젠, 항체-약물결합체(ADC) 항암제 3종 공동 개발 제휴
  • 정종호 ·약학박사 기자
  • 등록 2022-03-17 08:45:41
  • 수정 2022-03-21 18:34:22
기사수정
  • 사노피, 다발성골수종 치료제 ‘사클리사’ 피하주사제 개발 위해 3억유로 투자받아

프랑스 다국적제약사인 사노피와 미국의 항암 항체약물결합제(antibody-drug conjugates, ADC) 전문 제약사인 시젠(Seagen)은 최대 3개의 ADC를 설계, 개발, 상용화하기 위해 독점적 제휴계약을 체결했다고 16(현지시각) 발표했다. 

 

양사는 사노피 측이 독자적으로 보유한 단일클론항체(mAb) 기술과 시젠의 독보적 ADC 기술을 접목시키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사노피는 현재 파이프라인으로 1개의 ADC를 갖고 있다.

 

시젠은 옛 시애틀제네틱스(Seattle Genetics)의 사명을 2020년에 변경한 기업으로 미국 워싱턴주 보텔(BOTHELL)에 있다.

 

사노피의 존 리드(John Reed) 글로벌 연구개발 부문 대표는 양사의 항체 기술과 ADC 플랫폼 기술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유망한 약물들을 설계개발하기 위해 시젠과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젠의 클레이 시걸(Clay Siegall) 대표는 이번 제휴는 새로운 동종 계열 최초 또는 최선의 프로그램으로 파이프라인을 확대하는 데 전략적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우리와 궤를 같이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사 간 합의에 따라 개발 비용은 공동 부담키로 했다. 미래에 발생할 이익은 양사가 5050으로 나눠 갖기로 했다. 이와 함께 사노피는 개별 3개 표적들을 선택할 때마다 시젠에 미공개 사례금을 지급키로 했다. 사노피는 이미 한 가지 표적을 선택해 설계 단계에 들어갔다.

 

아울러 사노피는 다발성골수종 치료제인 항 CD38 항체 계열의 사클리사’(Sarclisa 성분명 이사툭시맙-irfc, isatuximab-irfc)의 피하주사 제형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블랙스톤라이프사이언스(Blackstone Life Sciences, BXLS)가 관리하는 펀드로부터 최대 3억유로의 투자를 받는다는 전략적 위험분담 계약을 출자한다는 전략적 위험분담 제휴(strategic, risk-sharing collaboration)를 맺었다고 15(현지시각) 발표했다.

 

블랙스톤라이프사이언스는 성공 시 피하주사 제형의 매출액에 따른 로열티를 받을 수 있게 된다. 피하주사 제형의 중추적인 임상 연구는 올해 하반기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제휴의 추가적인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사클리사는 현재 정맥주사제로 승인받았으며, 사노피는 피하주사 제형을 개발하기 위해 약물전달기술 혁신기업인 인에이블인젝션(Enable Injections)과 협력해하고 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