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은평성모병원 정형외과, 초단기 수술 10,000례 달성
  • 김광학 기자
  • 등록 2021-12-28 10:00:00
  • 수정 2021-12-28 10:00:33
기사수정
  • 척추・관절・근골격계 전 분야 체계적 협진 앞세워 개원 2년 7개월 만에 성과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병원장 최승혜) 정형외과가 개원 2년 7개월 만에 수술 10,000례 업적을 달성하며 전국구 병원 도약과 상급종합병원 진입을 위한 청신호를 밝혔다.  


지난해 12월 9일 수술 6,000례를 기록한 바 있는 은평성모병원 정형외과는 이후 1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4,000례의 수술을 추가로 시행하며 10,000례 달성(11.30. 기준)이라는 성과를 쌓아올렸다.


정형외과가 시행한 10,000례의 수술 중에는 관절경 수술이 2,452례(24.5%)로 가장 많았고 인공관절 치환술 2,004례(20%), 골절 수술 1,882례(18.8%), 척추 수술 1,040례(10.4%)가 뒤를 이었다. 마취 종류별로는 전신 마취 수술이 4,330례(43.3%), 부위 마취 수술이 2,917례(29.2%)로 전체의 72.5%를 차지했다. 


질환별 상대가치 점수를 부여해 수술의 위험도를 측정한 분류에서는 특대수술과 대수술(Major Surgery)이 각각 2,509례, 2,633례로 고난도 수술이 전체의 절반이 넘는 51.4%를 차지해 수준 높은 수술 역량을 선보였다. 


수술 환자의 거주지 기준 지역 분포를 살펴본 결과 병원이 위치한 은평구 외 지역에서 유입된 환자의 비율이 57%에 달해 지역을 넘어 전국에서 다양한 환자가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은평성모병원은 개원 초기부터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의 예방과 치료, 수술, 재활에 이르는 원스톱 다학제 협진을 실현하기 위해 관련 진료과가 한 공간에 모여 진료 하는 척추・관절・통증・류마티스센터를 개설해 운영 중이다. 정형외과의 경우 어깨, 척추, 손목, 엉덩이, 무릎, 발 등 모든 분야에 걸쳐 10명의 전문의를 포함한 총 25명의 전담 의료진이 포진해 환자별 정확한 맞춤 치료 및 당일 검사와 진료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정형외과 분야 특화 소센터 및 클리닉을 개설하고 연령까지 고려한 다양한 진료 프로그램을 통해 환자 중심의 진료를 시행 중이다. 


인공관절센터에서는 환자의 특성에 맞춰 컴퓨터를 이용한 수술 전 계획 및 내비게이션 수술 등 첨단의료 기술을 활용한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수부상지센터의 경우 어깨 힘줄 파열, 손목의 삼각섬유인대 복합손상, 척골 충돌 증후군 등에 대한 관절경 수술을 중점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척추센터는 고령, 고위험 환자를 포함해 환자 맞춤형 최적화 치료를 제공한다. 마취 및 수술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초고령 환자들을 위해 개설된 시니어골절케어클리닉은 마취통증의학과, 내과, 노년의학과, 재활의학과 등과 긴밀한 협진으로 안정적이고 우수한 임상 성과를 올리고 있다. 


송현석 은평성모병원 정형외과 과장은 “각 질환의 특성을 고려한 특화센터 중심 진료와 여러 질환을 통합적으로 해결하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다학제 협진의 노력이 수술 10,000례 시행이라는 성과로 나타났다”면서 “수술에 도움을 준 모든 의료진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환자의 빠른 회복과 일상 복귀를 도울 수 있는 최신 치료법 도입 및 연구를 통해 최고 수준의 의료질을 유지하고 세계적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어깨

견갑골 골결손이 심각한 환자들에게 사전에 제작된 환자맞춤기기(PSI) 혹은 수술 중 내비게이션 장비를 이용한 컴퓨터 보조 수술(Computer assisted surgery, CAS)로 어깨 인공관절 수술을 계획대로 진행함으로써 예후를 좋게 하고 환자 만족도를 높인다.


■ 손, 손목

삼각섬유인대 복합손상, 월상삼각인대 손상, 척골 충돌 증후군 등 다양한 환자군들을 대상으로 관절경하 삼각섬유연골 복합체 봉합술, 단축 절골술 및 금속 내고정술, 후방 수근골 인대 재건술이 활발히 시행해 전국적으로 환자들이 찾고 있다. 


■ 척추

척추 질환에 대해 신경차단술, 신경성형술과 같은 비수술적 치료부터 최소 침습 감압술이나 유합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통해 고령, 고위험 환자를 포함해 개별 맞춤형의 최적화된 치료를 시행 중이다. 


■ 발목

   관절경을 이용해 최소 절개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발목불안정성 수술(관절경하 발목인대 재건술)을 통해 환자의 통증 최소화하고 재활시간을 단축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무릎

수술 전 환자의 무릎 형태를 재현하는 환자 맞춤형 인공관절 전치환술, 국소 병변부위에 대해 치료를 하는 인공관절 반치환술을 비롯해 십자인대 및 연골판 손상 등 스포츠 손상에 대한 치료를 통합적으로 시행하며 수술 후 통증 없는 치료에 집중하고 있다. 


■ 고관절

고관절 대퇴 경부 골절 환자와 골 관절염이 심각한 환자분들에게 근육 손상을 최소화 하는 단외회전근 보존 고관절 전치환술(short external rotator preserving THA)을시행하여 수술 후 빠른 재활을 도모하고, 수술 후 큰 합병증인 인공관절 탈구율을 현저히 낮춰 높은 환자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정형외과 수술 1만례 달성 기념식에서 최승혜 병원장(사진 앞줄 왼쪽에서 4번째)을 비롯한 주요 보직자와 정형외과 의료진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은평성모병원 제공)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