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사노피, 한국인 제2형 당뇨병 환자 대상 투제오 치료 연구결과 공개
  • 설동훈 기자
  • 등록 2021-08-04 09:39:19
  • 수정 2021-08-04 09:39:37
기사수정
  • INSIGHT 알고리즘 용량 적정 투여 방식 EDITION 대비 효과적 ··· 목표 혈당 달성 환자 비율·치료 순응도 높아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는 한국인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기저인슐린 투제오®(성분명: 인슐린글라진 300 Units/mL) 치료 시 환자 주도로 용량 적정을 한 INSIGHT(1일 간격으로 1unit씩 조절)와 EDITION 알고리즘(1주 간격으로 3unit씩 조절)의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을 비교한 Korean Titration Study(KTS) 결과가 발표됐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129명의 한국인 제2형 당뇨병 환자를 INSIGHT 또는 EDITION 알고리즘 군에 무작위로 배정하여 각각의 알고리즘에 따라 12주간 투제오를 투여하도록 하고, 이에 따른 목표 혈당 도달률․치료 순응도․치료에 대한 환자 만족도 등을 확인했다.


KTS 연구 결과 투제오 치료 시 INSIGHT 알고리즘의 용량 적정을 통한 투여 방식이 EDITION 알고리즘 대비 더 효과적이고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 6월 16일 대한당뇨병학회 공식 학술지인 DMJ(DIABETES & METABOLISM JOURNAL)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의 1차 평가 변수(primary end point)는 치료 12주 시점에 목표 혈당(야간 저혈당 없이 공복자가혈당측정 수치 5.6 mmol/l 이하 달성)에 도달한 환자 비율로 INSIGHT 알고리즘 군에서 24.6%, EDITION 알고리즘 군에서 23.4%로 나타났다. 혈당 조절과 관련해 치료 12주 시점에 당화혈색소(HbA1c) 7.0% 이하에 도달한 환자비율은 INSIGHT와 EDITION 알고리즘 군에서 각각 23.1%, 20.3%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루 총 인슐린 용량은 INSIGHT 알고리즘 군에서 EDITION 알고리즘 군 대비 높았다. 치료 12주 시점에 기저치로부터 1일 7회 자가혈당 측정값의 변화는 INSIGHT 알고리즘 군에서 EDITION 알고리즘 군 대비 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1일 7회 자가혈당측정 값 개선에도 당화혈색소(HbA1c) 감소에 있어 두 군 간에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에 대해 연구진은 추적 기간이 더 길었다면 EDITION 알고리즘 군 대비 INSIGHT 알고리즘 군에서 당화혈색소 수치가 더 크게 감소했을 것으로 평가했다.


치료 12주 시점에 기저치로부터 체중 변화는 INSIGHT 알고리즘 군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EDITION 알고리즘 군에서는 적지만 유의미한 체중 증가가 확인됐다. 저혈당 발생률에 있어 두 군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연구 기간 동안 치료 순응도는 INSIGHT 알고리즘 군에서 EDITION 알고리즘 군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며 당뇨병 치료만족도 설문조사로 측정한 치료에 대한 환자 만족도는 INSIGHT 알고리즘 알고리즘 군에서 유의한 수준으로 증가한 반면 EDITION 알고리즘 군에서는 만족도가 감소했다.


앞서 캐나다 제2형 당뇨병 환자 대상으로 진행된 Titration 연구 결과에서도 투제오 치료 시 환자 주도로 용량 적정을 한 INSIGHT 알고리즘을 통한 투여가 의사 주도 용량적정을 실시한 EDITION 알고리즘을 통한 투여 시와 유사한 혈당강하 및 안정적인 혈당관리 효과를 보인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해당 연구 결과 야간저혈당 없이 공복자가혈당측정 5.6 mmol/l 이하에 도달한 환자 비율이 각각 19.4%, 18.3%였으며, 12주차에 당화혈색소(HbA1c) 7% 이하에 도달한 환자 비율은 각각 26.9%, 28.8%였다.


Korean Titration Study 연구를 주도한 조영민 서울대학교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는 “인슐린 치료 시 안정적인 혈당 관리와 장기적 치료 목표 달성 및 유지를 위해서는 치료 첫 3개월 동안에 환자에게 맞는 인슐린 용량을 찾는 과정인 용량 적정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며 “이번 연구 결과로 한국인 제2형 당뇨병 환자 대상으로 인슐린글라진 300 U/mL 치료에 있어 환자 주도의 용량 적정 시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이 제시돼 환자들이 용량 적정에 대한 어려움 없이 치료를 안정적으로 시작하는데 유용한 데이터가 확보됐다”고 말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