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사무스테라퓨틱스 ‘이카파메스핍(Icapamespib)’ 뇌 교아세포종 임상시험 FDA 승인
  • 임정우 기자
  • 등록 2021-05-13 06:28:25
  • 수정 2021-06-28 03:40:21
기사수정
  • 치매 및 교아세포종 유발 에피카페롬 억제 … IDH 돌연변이 성상세포종 환자도 대상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소재 비상장 제약사인 사무스테라퓨틱스(Samus Therapeutics)가 개발한 재발성 악성 신경교종의 에피카페롬(epichaperome)  억제제인 PU-AD(성분명 이카파메스핍, Icapamespib)에 대한 임상시험승인(IND) 신청을 허가했다.

사무스는  1b상 임상시험을 통해 PU-AD의 안전성, 내약성, 약물동력학 프로필을 재발성 악성 신경교종 환자에서 평가한다. 두 단계로 이루어진 이 연구는 미국 여러 곳에서 실시될 계획이다. 임상시험은 텍사스주립대 MD앤더슨암센터의 존 드 그루트(John de Groot) 박사와 유타주립대 헌츠맨암연구소(Huntsman Cancer Institute)의 하워드 콜먼(Howard Colman) 박사가 주관한다. 

임상연구는 PU-AD의 매일 투여량을 점차 증량하는 방식으로 1형, 2형, 3형 이소크레이트 탈(脫)수소효소(isocitrate dehydrogenase, IDH) 야생형 교아(膠芽)세포종 재발 환자 또는 3등급 또는 4등급 IDH 돌연변이 성상(星狀)세포종 환자에게 투여한다. 

사무스테라퓨틱스의 딕 베글리(Dick Bagley)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보도자료에서 이번 연구의 확장 단계는 “2상에 투여할 용량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바이오마커 분석과 표적과 약물의 상호작용을 근거로 재발성 질병의 생물학적 특성을 조사하는 것을 추구한다”고 말했다.

미국암협회(American Cancer Society)는 교아세포종이 성인에서 가장 흔하고 공격적인 1차 뇌종양의 절반을 차지한다고 말했다. 광범위한 연구가 이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기존 치료제는 전체생존기간이 14~16개월에 머무르는 상황을 개선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악성 재발성 신경교종에 대한 기준 치료법들은 수술, 화학요법, 방사선요법 등이다.

사무스테라퓨틱스의 과학 부문 창립자인 가브리엘라 치오시스(Gabriela Chiosis) 박사가 주도한 연구에 따르면, 교아세포종은 높은 수준의 에피카페롬을 보여주었다. 에피카페롬은 알츠하이머병이나 교아세포종에서 독성 스트레스를 일으키며 정상적인 단백질 결합을 방해하는 물질이다. 

바바라 월너(Barbara Wallner) 사무스테라퓨틱스 최고과학책임자(CSO)는 “에피카페롬에 의해 유도된 교아세포종은 ‘테모달캡슐’(Temodar. 성분명 테모졸로마이드, Temozolomide)와 ‘아바스틴주’(성분명 베바시주맙, Bevacizumab)에 내성이 있는 경우 교모세포종을 이식한 생쥐실험에서  이카파메스핍이 좋은 치료반응을 보여 이토록 파괴적인 질협ㅇ에 긍정적 임상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신호를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에피카페롬에 대한 경구용 소분자 억제제인 PU-AD는 정상세포 단백질 안정성에 거의 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일부 연구자들은 에피카페롬이 병리학적 뇌세포 표현형을 유지하고 발생시킴으로써 비정상적인 단백질의 퇴행을 막거나 때로는 그것에 도움을 준다고 믿고 있다.

과거에 PU-AD는 동물실험에서 병적인 타우 단백질 수준을 줄이고 공간기억능력/학습능력을 개선할 수 있다는 이점을 입증했다. 즉 치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단서를 제공했다.

사무스의 초기 및 후기 임상시험 결과가 유망할 경우, PU-AD는 임상치료에 중요한 치료관행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의미를 갖게 된다. 

지난해 알츠하이머협회 국제회의(AAIC 2020)에서 발표된 1상 연구결과에 따르면 건강한 자원봉사자들을 대상으로 10, 20, 30mg을 단일 용량으로 투여하면 PU-AD는 내약성이 좋고 강한 혈액-뇌장벽(BBB) 침투력과 매우 만족스런 약물동력학적 프로필을 보여줬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