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바이오머티리얼스는 3월부터 인천공항 코로나19 검사센터에서 진행하는 신속 PCR 검사에 사용되는 ‘에이큐탑플러스 (AQ-TOP COVID-19 Rapid Detection Kit Plus’ 키트를 단독 공급한다고 24일 밝혔다.
‘에이큐탑플러스’는 단 시간 내에 유전자를 다량 증폭해 코로나19 감염여부를 판별하는 신속 PCR (RT-LAMP) 검사로 지난해 7월 검체 채취에서 결과분석까지 1시간 이내 진단이 가능한 응급용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바 있으며 11월 신속 PCR 진단 키트로 식약처 정식 허가를 받았다. 현재까지 30분 이내 코로나19 감염진단이 가능한 신속 PCR 검사법으로 식약처 정식허가를 받은 제품은 ‘에이큐탑플러스’가 유일하다.
‘에이큐탑플러스’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브랜드K’ 인증과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은 K-bio 대표 제품으로 유럽인증(CE-IVD)는 물론 미국 식품의약국(FDA) 긴급사용승인도 받았다
시선바이오는 유전자 증폭법을 사용하는 신속 PCR 검사 (RT-LAMP)의 대표기업으로 해외 유명 학술지인 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에 소개되며, 경쟁사와 차별화된 글로벌 분자진단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박희경 시선바이오 대표는, “인천공항과 함께 신속 PCR 검사 도입을 위한 노력의 결실을 맺게 되어 기쁘다”며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여행객을 포함하여 모든 국민이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빠른 확산과 백신의 효능을 낮추는 변종 코로나19의 출현으로 정확도 높은 PCR 검사법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미국·영국·캐나다 등 다양한 국가에서 신속 PCR 검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시선바이오는 이미 신속 PCR 검사가 가능하도록 검체 채취용 도구에서부터 결과 자동 분석프로그램에 이르는 ‘코로나19 분자진단 검사 시스템’ 구축을 완비하고 현재 국내외 국가기관 및 의료 시설, 방역 기관에 공급하고 있다.
특히 5분 이내 핵산추출이 가능한 ‘에스씨브이엑스트렉션 (SC V Extraction) 핵산추출키트와 자사 브랜드인 ‘스마트앰프 (SMARTAMP)’ 실시간 유전자 증폭장치를 사용할 경우 보다 빠르고 정확한 코로나19 진단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