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지난해 매출액이 1조5천41억원으로 전년보다 10.8%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9일 공시했다.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503억원으로 전년 대비 20.6% 늘었다. 세전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천45억원과 893억원을 기록했다.
회사 측은 주력 백신 사업의 내수 및 해외 실적 모두 견고하게 성장했고, 연결 종속회사들도 주력 사업을 키우면서 실적 호전세가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GC녹십자 별도 기준으로 부문별 매출을 보면, 혈액제제 매출은 4천184억원, 백신 3천614억원, 일반제제 2천826억원, 소비자헬스케어 1천619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백신 사업이 매출액 상승률 20.4%를 보이며 큰 폭으로 성장했고, 소비자헬스케어 부분의 경우 1년 전에 비해 외형이 40.4% 성장했다.
한편 앞서 실적을 발표한 연결 대상 계열사들도 양호한 실적을 냈다. GC녹십자엠에스는 코로나19 진단키트를 포함한 현장진단(POCT), 혈액투석액 사업 분야에 집중하며 연매출이 사상 처음으로 1천억원을 돌파했다.
GC녹십자랩셀은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47.8% 증가한 856억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각각 사상 최대치인 64억원, 41억원을 기록하며 모두 흑자 전환했다.
특히 주력 사업 부문인 검체 검진 사업은 코로나19 등 다양한 검체 검진이 꾸준히 늘어나며 성장폭이 41%에 달했다. 이와 함께, 바이오물류 사업도 확장을 거듭하며 135.7%의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이처럼 외형이 커지는 동안 매출총이익률 또한 전년 대비 1.9% 포인트 개선됐다. 비용 측면에서는 경상개발비가 전년대비 9% 늘어나는 등 판매관리비율이 다소 증가세를 보였다.
GC녹십자 관계자는 “올해에도 미래 사업을 위한 투자 확대와 더불어 경영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