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대웅제약 ‘니클로마사이드’, 코로나19 치료제 생산장비 구축자금 19억5000만원 지원받아
  • 우승훈 기자
  • 등록 2021-02-05 10:36:39
  • 수정 2021-06-28 09:00:21
기사수정
  • 휴메딕스, 노화방지 ‘이데베논 조성물’ 특허 취득
○… 대웅제약은  ‘DWRX2003’(성분명 니클로사마이드, niclosamide)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으로부터 코로나19 치료제 생산 장비 구축지원 대상 과제로 최종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이로써 보건복지부의 치료제·백신 생산장비 구축지원 사업단(KIMCo)으로부터 1년간 약 19.5억원을 지원받아 연내에 양산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대웅제약과 대웅테라퓨틱스가 함께 개발 중인 니클로사마이드는 바이러스 제거, 사이토카인 폭풍 저해, 호흡곤란 개선 등의 효과가 다양한 동물모델에서 증명돼 코로나19의 올인원(All-in-one) 치료제로 주목받고 있다. 
 
이와 관련 한국을 비롯한 호주, 인도에서 임상 1상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2021년 상반기 내 경증~중등도 환자를 대상으로 다국가 임상 2상 결과를 확보해 하반기부터 국내외에서 순차적으로 조건부 허가 또는 긴급사용승인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니클로사마이드의 바이러스 제거작용은 SKP2 저해작용을 이용한 것으로, 작용기전을 고려할 때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변이와 관계 없이 바이러스 제거가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여기에 대웅제약은 니클로사마이드의 기전인 바이러스 사멸 및 염증 억제 작용을 활용해서 코로나19 외에도 인플루엔자와 뎅기열 바이러스를 포함한 글로벌 바이러스 감염병 치료제로도 니클로사마이드를 육성할 계획이다.
 

휴메딕스 로고

○… 휴메딕스는 노화방지용 조성물 ‘이데베논이 포집된 리포좀을 함유하는 나노에멀전’이 국내 특허를 취득했다고 5일 밝혔다.

특허는 보습 및 노화 억제, 콜라겐 합성 증진에 의한 주름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유비퀴논계 항산화제 ‘이데베논’의 활용을 극대화한 반면 작용기별 안정화, 역가 보존성, 피부 침투율 등의 단점을 보완한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휴메딕스는 2년여의 연구를 통해 독자적인 리포좀 함유 나노에멀전 기술을 적용, 이데베논의 피부 활용은 높이면서 안정성과 피부 흡수능을 향상시킨 조성물을 개발했다. 두 차례의 유화 단계를 거쳐 리포좀 포집율을 높였다.

휴메딕스는 이번 특허를 취득한 이데베논 조성물이 화장품, 의약품, 건강기능식품 등 다방면에서 상업적 가치가 높을 것으로 보고, 자체 제품 개발뿐 아니라 다양한 기업과의 협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뷰노 로고

○…글로벌 의료인공지능 기업 뷰노는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대표기업 유비케어와 골연령 판독 프로그램인 ‘뷰노메드 본에이지’(VUNO Med®-BoneAge™)의 국내 독점 판매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유비케어는 치과를 제외한 국내 병·의원급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뷰노메드 본에이지의 독점 판매를 맡는다. 자사의 전사의료정보기록(EMR) ‘의사랑’,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 등 다양한 의료 디지털 IT 솔루션과 뷰노메드 본에이지를 통합한 영업 마케팅 활동을 추진하면서, 국내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뷰노메드 본에이지는 2018년 5월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획득한 국내 1호 인공지능 의료기기다. 성조숙증과 저신장증 등 성장 질환 진단에 활용되는 골연령 판독을 돕는 소프트웨어다. 인공지능이 소아 청소년기 환자의 수골(손 뼈) X-레이 영상을 자동 분석하고 가장 유사한 골연령을 최대 3순위까지 제시하는 게 특징이다.

김현준 뷰노 대표는 “이번 계약으로 국내 최대 EMR 기업인 유비케어의 판매 네트워크를 활용함으로써 뷰노메드 솔루션의 매출 확대를 가속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후속 의료인공지능 솔루션 제품도 유비케어와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