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의학건강
연세대 의대, KOICA와 개발도상국 코로나19 대응 MOU 체결
  • 김신혜 기자
  • 등록 2020-07-08 19:25:11
  • 수정 2021-06-18 17:56:55
기사수정
  • ‘K-방역’ 경험 공유 … 개도국 의료진 위해 ‘온라인 컨설팅 영상’ 출연 답변 및 제작 자문

연세대 의대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 코이카)과 ‘COVID-19 정보허브사업 양해각서(MOU)’를 7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글로벌 사회적 가치인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것으로 보건 인프라가 취약한 개발도상국의 코로나19 대응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개발도상국에서는 코로나19 대응에 필요한 보건의료 인력 및 자원, 정보 부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돕기 위해 최근 코이카는 코로나19 관련 자료를 종합해 제공하는 정보 허브 웹사이트(covid19.koica.go.kr)를 개설했다.


양 기관은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될 교육 영상 및 전문가 칼럼 등 전문적인 정보 및 콘텐츠 마련을 위해 협력해 나간다. 한국의 코로나 대응 경험, 이른바 ‘K-방역’ 경험을 공유해 개발도상국의 대응 능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연세대 의대는 개발도상국 의료진이 코로나 대응과 관련한 궁금증을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질문과 답변을 모은 ‘온라인 컨설팅 영상(FAQ 영상)’에 직접 출연해 답변하고, 제작을 위한 자문을 맡는다.


코이카는 한국 코로나19 대응 전략 중 개발도상국 수요가 높은 △검사·추적·치료를 뜻하는 ‘3T’(Test·Tracing·Treatment) △한국의 대규모 검사법과 치료법이 개도국에 적용되지 않을 경우 대체검사 방안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는 국제개발협력 등을 중심으로 20편의 FAQ 시리즈 영상을 제작할 예정이다.


이날 연세대 의대 1층 회의실에서 열린 MOU 체결식에는 장양수 연세대 의과대학장, 김문규 국제개발센터 소장, 염준섭 KOICA-연세 COVID-19  지식허브 TF 위원장(연세대 의대 내과학교실 교수), 박진용 의료선교센터 소장, 안신기 제중원보건개발원 세브란스아카데미 소장, 국제개발센터 윤상철 부소장과 박재신 코이카 사업전략·아시아 본부 이사, 조현규 지식데이터팀 팀장, 고하림 지식데이터팀 전임 등이 참석했다.


장양수 연세대 의과대학장은 “보유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국경을 넘어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재신 이사는 “이번 MOU 체결이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계기로 거듭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