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의학건강
삶의 질 낮추는 부정교합, 만성두통·수면장애 초래
  • 박정환 기자
  • 등록 2018-03-07 11:08:25
  • 수정 2019-05-23 20:33:53
기사수정
  • 美 여자골퍼 코르다, 부정교합 치료 후 5번째 우승 … 초기엔 보톡스, 심하면 양악수술 필요

미국 여자 프로골퍼 제시카 코르다(24)가 달라진 얼굴로 필드에 올라 관심이 집중됐다. 2015년 10월 통산 4번째 우승을 거둔 후 2년이 넘게 부진을 이어온 그녀는 지난해 12월 부정교합으로 인한 만성두통 등 합병증을 고치기 위해 양악수술을 받았다. 수술 후 한달간 휴식을 갖고 지난 1월 말부터 연습을 시작, 올해 처음 출전한 대회에서 샷 감각을 되찾으며 2년 4개월만에 개인 통산 5번째 우승을 차지했다.

그녀는 “턱 교합이 맞지 않아 얼굴에 경련이 일어나면서 잠을 잘 수 없었고, 특히 심한 두통 탓에 골프는 물론 정상적인 생활조차 힘들었다”며 “수술 후 항상 부진했던 코스에서 두통이 사라져 매우 만족한다”고 말했다.

강진한 서울턱치과 원장(치의학박사)은 “위·아래 턱 교합이 맞지 않는 부정교합이 심하면 턱통증,두통, 기능장애 등이 동반될 수 있다”며 “정밀진단 후 약물이나 양악수술로 턱교합을 바로 잡으면 삶의 질이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턱 통증이나 기능이상은 부정교합에 의해 관절조직·뼈·추간판(디스크)·인대·근육 등이 손상되면서 턱의 구조가 무너져 발생한다. 정신적 스트레스와 잘못된 습관도 주요인이다. 치아와 다른 구강악안면 영역에서 발생하는 게 특징이다. 뼈와 디스크 같은 관절 자체 문제가 원인이라면 약물 등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부정교합이 문제라면 턱교정수술(양악수술)로 가장 확실한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다.

통증 초기엔 비교적 간편한 보톡스시술 같은 보조적인 처지로 통증을 완화하고 진행 속도와 범위 확산을 늦출 수 있다. 무조건 수술을 강요하기보다는 단계별 치료를 목표로 조기에 치과병원을 찾아 정확한 상담과 치료를 받는 게 현명하다. 초기에 통증을 방치하면 통증이 만성화돼 정신건강을 해치고 사회활동에 지장을 받을 수 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