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의학건강
발효한약 이용 절삭요법, 비만 개선에 효과적
  • 박정환 기자
  • 등록 2016-08-09 17:19:15
  • 수정 2016-08-09 17:22:25
기사수정
  • 체중 5.2kg, 체지방 3.9kg 감소 … 근육량은 차이 없어, 다시 살 찌는 요요현상 최소화

발효한약을 이용한 절식요법이 비만 증상 개선에 효과적임을 최근 국내 연구진이 입증했다. 강동경희대병원 한방비만체형클리닉(한방재활의학과) 송미연, 김고운 교수팀은 삼백초, 어성초 등 발효한 한약을 절삭요법에 이용,  비만 환자의 체중 및 체지방량, 간수치, 지질수치 등이 개선됐음을 밝혔다.이번 연구결과는 SCIE급 국제 학술지인 Journal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에 게재 됐다.
 
연구팀은 2009년 3월부터 2012년 2월까지 입원한 비만 환자(체질량지수 25kg/m2 이상) 26명을 대상으로 발효한약을 이용한 절식요법을 시행했다.
7일 간의 감식기, 14일 간의 절식기, 14일 간의 회복식기를 차례로 진행하면서 식이 및 운동요법을 병행했다. 절식요법 시행 전후 환자들의 체성분 및 간수치, 지질수치 등의 지표를 비교한 결과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다.
 
절식요법 시행 전후 체중은 평균 71.6kg에서 66.4kg으로 5.2kg 감소했으며 체지방량은 24.6kg에서 20.7kg으로 3.9kg 감소했다. 체중과 체지방량이 감소한 반면 근육량은 25.7kg에서 25.4kg로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간수치 ALT는 평균 30.1에서 20.5로 줄었으며, 지질수치인 Total cholesterol과 triglyceride는 각각 181.5에서 156, 103.9에서 90.5로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
일부 환자에서는 절식요법 시행 이전에 동반되었던 불면, 요통, 여드름 등의 임상증상이 개선되기도 했다.

발효한약을 이용한 절식요법은 체중감소뿐만 아니라 근육량을 유지하면서 체지방을 선택적으로 감소시키고 체성분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기초대사량의 감소를 최소화하여 체중감소 후 다시 살이 찌는 요요현상을 줄일 수 있음을 밝혔다.
 
송미연, 김고운 교수팀은 “뇌와 심장 등의 장기가 필요로 하는 필수 에너지를 발효한약으로 섭취하면서 흡수하기 쉬운 형태의 당분을 통해 공급하는 것이 특징”이라며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면서 공복감을 줄이고, 절식 중에도 충분한 신체활동 및 일상생활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ICCMR 2013(International Congress on Complementary Medicine Research, 보완대체의학 연구 국제 학회)에서 포스터로 발표돼 세계 각국의 동양의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강동경희대병원 한방비만체형클리닉(한방재활의학과)은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경희대 한의대 한방재활의학과의 30년 간 절식요법 임상 경험이 집약된 3세대 절식 보조 한약제제 ‘감비경신음’을 최근 출시했다.
  감비경신음은 기존의 1세대, 2세대 절식 보조한약에 비해 위장기능 개선 및 체력을 보강하는 한약재가 강화되어 절식요법 시 나타날 수 있는 공복감 및 위장장애 개선으로 포만감 증대 및 식욕억제 효과, 특히 허로로 인한 갈증과 번열 방지로 절식 시 지속적인 운동량 증가를 유도하여 대사 촉진에 효과적이다.
  감비경신음은 특히 기존 탕약(액체 형태)으로 처방되던 발효한약액(2세대)을 제제약(가루 형태)으로 만들어 휴대가 더욱 간편하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