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의학건강
그치지 않는 여드름, ‘피부미인’으로 거듭나려면
  • 정종우 기자
  • 등록 2015-12-14 09:54:28
  • 수정 2015-12-20 15:39:10
기사수정
  • 병변 따라 약물치료·외과치료로 관리 … PDT·스케일링·레이저치료 인기

20대 성인 여성의 여드름 치료 전(왼쪽)·후 모습

방학만 되면 여드름 치료를 받으러 오는 학생들로 피부과가 붐빈다. 요즘엔 스트레스로 인한 성인여드름도 증가세다. 골치 아픈 여드름과 블랙헤드 퇴치법을 황규광 세련피부과 원장(2015 세계피부외과학회 대회장)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여드름 피부를 가진 사람은 기름 성분이 적은 화장품을 사용해야 한다. 피지가 많은 피부는 여드름도 같이 있는 경우가 많아 청결이 중요하다. 비누는 지성용 비누나 자극이 적은 산성 비누를 쓰는 게 바람직하며 만약 화장을 했다면 반드시 클렌징 제품으로 화장을 제거한 뒤 비누로 씻어내는 이중세안을 해야 한다.

아무리 정성껏 세안해도 없어지지 않고 딸기 표면처럼 얼굴에 점점히 박힌 블랙헤드는 다량의 피지 분비가 1차적 원인이다. 콧방울 주변에 과다하게 분비된 피지는 피부 밖으로 배출이 되지 못해 모공 속에 쌓이게 된다. 피지가 공기와 접촉해 산화되면 검은 점처럼 변하게 된다.

이를 잡으려면 일단 피지가 분비될 때마다 그때그때 무리 없도록 제거해주는 게 바람직하다. 피부과에서는 크리스털필링과 스케일링 등으로 블랙헤드를 쉽게 없애고 모공을 수축시킬 수 있다. 여드름 치료의 원칙은 불필요한 피지를 억제하고 막힌 피지선 입구의 노폐물을 제거하며 세균 증식을 막고 지방분해효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것이다.

치료는 약물치료와 외과적 치료로 나뉜다. 바르는 약과 먹는 약을 이용한 약물치료는 효과가 일시적인 게 단점이다. 피지가 많이 분비되면서 모공이 넓을 경우 피지생성을 억제하기 위해 비타민A 유도체를 복용하기도 하나, 전신에 있는 피지선 기능이 떨어져 피부나 입술이 건조해지는 부작용을 각오해야 하므로 겨울엔 부적당하다.

외과적 치료로는 좁쌀 여드름의 면포 압출, 스킨 스케일링, 광역동치료(PDT) 등이 있다. 요즈음에는 PDT가 여드름 재발을 억제하는 효과가 커서 특히 인기가 좋다. PDT는 피지선과 여드름균에 특이적으로 반응하는 광 감각제를 여드름 병변과 피지선에 침투시킨 후 레이저나 광선을 쪼여 여드름균을 사멸하고, 염증을 완화시킨다. 피지선을 일부 파괴시켜 여드름 발생을 억제하므로 특히 화농성 여드름, 성인여드름에 효과가 크다.

소프트필 혹은 블랙필 레이저는 특수 숯 용액을 모공 속에 침투시킨 후 레이저를 쏘아 이때 발생하는 열에너지가 모공을 축소시키면서 코, 볼 등의 피지분비를 줄이는 시술이다. 시술 후에 일시적으로 약간 발적될 수 있다.

흡입 고주파는 원래 주름치료 레이저로 개발된 것이다. 석션 장치가 달려 있어 모공을 확 열고 모공 속에 열을 전달, 모공 축소 및 모공에 붙어있는 피지선을 일부 파괴해 영구적인 여드름 발생 억제 효과를 얻는 피지 제거법이다.

여드름치료보다 어려운 게 여드름흉터 치료다. 한마디로 말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게 하는 여드름흉터 치료법은 강력한 치료법에 비해 효과가 적을 가능성이 크다. 프락셀 레이저가 등장해 레이저 박피에 의해 치료시 나타나는 상처를 후속 치료하는 불편이나 통증이 크게 줄어 상당히 편리해 졌다. 하지만 미국 피부과학회는 여전히 흉터 주변부를 깎아주는 레이저 박피를 여드름흉터 치료의 표준으로 삼고 있다.

황규광 세련피부과 원장은 “도로가 울퉁불퉁 패였을 때 기초공사 없이 아스팔트만 깐다면 공사 직후 잠시 좋아 보이다가 얼마 가지 않아 이내 울퉁불퉁한 상태로 돌아갈 것”이라며 “기초공사에 해당하는 국소 심부재생술, 펀치수술 등으로 깊이 패인 부분이 피부 표면까지 자라 올라오도록 한 다음 마무리 공사로 프락셀 레이저를 사용하면 효과가 크다”고 강조했다.

황 원장팀은 지난 1년 6개월간 124명(남자 56명, 여자 68명)의 여드름흉터 환자에게 레이저박피와 국소심부재생술, 펀치수술, 프락셀 레이저 등을 병용하는 ‘신 3단계 최소수술법’을 적용한 결과 시술 횟수는 과거 3~5회에 비해 평균 2.6회로 줄고 만족도는 92%(39% 아주만족, 53% 만족)에 달했다고 밝혔다.

여드름 치료 후 안티에이징 효과를 누리고 싶다면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레이저 사이클요법(cyclic therapy)을 받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이는 여러 안티에이징 시술을 두루 활용해 모공, 주름, 잡티, 검버섯 등 다양한 피부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하는 방법이다.

이 시술 방식은 한 종류의 레이저를 반복하는 것보다 사람마다 치료반응이 달라 효과가 떨어지는 문제를 극복하는 데 용이하다. 각 레이저마다 작용과 타깃 부위가 다르므로 복합 레이저는 피부노화의 문제점들을 종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같은 레이저를 반복하며 생기는 지루함, 부작용을 경감시킬 수 있어 선호도가 높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