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성형 후 바로 예뻐질 줄 알았더니 … 지루한 회복기간 앞당기는 비밀?
  • 정희원 기자
  • 등록 2015-06-17 18:59:27
  • 수정 2015-06-22 19:20:24
기사수정
  • 파인애플 줄기서 추출한 천연 단백질분해효소 브로멜라인 복용 도움 … 아르니카 연고로 멍·부기 개선

파인애플을 먹으면 브로멜라인 복용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기 쉽지만 이 성분은 파인애플 줄기에서만 추출되고, 고온에서 분해되기 때문에 가루나 정 형태로 섭취할 수밖에 없다.

성형수술을 고려하는 사람은 누구나 수술대에서 일어나자마자 이전과 180도 달라진 자신의 모습을 꿈꾼다.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예뻐진 모습을 얻으려면 지루한 회복 기간을 거쳐야 한다. 아주 간단한 쌍꺼풀수술이라도 적어도 3개월은 지나야 자연스러운 눈매로 변한다. 마늘과 쑥만 먹으며 100일을 버틴 웅녀의 심정이 와닿는 느낌이다.

성형수술 후에는 반드시 부종, 멍 등이 발생한다. 은석찬 분당서울대병원 성형외과 교수는 “부기나 멍은 칼을 대는 만큼 당연한 현상”이라며 “수술 과정에서 메스나 캐뉼라 등에 의해 혈관조직이 손상되며, 염증반응으로 혈관이 확장되고, 혈관 내 혈장 성분이 혈관 외부로 나오면서 부종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커멓게 멍이 드는 이유는 미세혈관이 끊어지면서 혈액이 피하에 고이는 게 원인”이라고 덧붙였다.

이들 부기나 멍은 성형수술의 결과를 좌우하는 것은 아니다. 수술 후 당연한 과정 중 하나이지만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해야 하는 현대인들은 수술받은 흔적이 역력한 얼굴 등이 부담스럽기만하다. 누구나 수술받은 뒤 빨리 수술 결과를 얻고 싶어한다. 요즘에는 성형수술 자체뿐만 아니라 ‘이후에 회복속도를 얼마나 당겨주느냐’가 성형외과의 인기를 좌우할 정도다.

은 교수는 “사실 결과를 아주 빨리 도출해내는 방법은 없다”며 “시간이 약이며, 일정 기간동안 몸 속에서 수술 과정을 받아들여야 최종 결과가 나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술 부위에 시커멓게 든 멍은 전문용어로 ‘자반’이라 불리며 모세혈관의 미세한 구멍으로 혈액성분이 빠져나오며 발생한다. 모세혈관이 약한 사람일수록 멍이 잘 든다. 방치하면 절로 낫지만 간혹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기도 해 관리법을 알아두는 게 좋다.

수술 후 첫날, 멍이 든 지 하루가 지나지 않았을 때에는 젖은 수건에 얼음을 싸서 눌러주는 냉찜질이 도움이 된다. 얼음의 찬 성분이 혈액이 모세혈관으로부터 빠져나오는 것을 막고 주변으로 멍이 퍼지는 것도 예방한다. 이 때 온찜질을 해주면 오히려 멍이 커지므로 주의한다. 온찜질은 멍이 생기고 2~3일 뒤,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야 하는 때에 시도하는 게 적절하다.

먹는 것도 신경쓸 필요가 있다. 흔히 비타민C·K가 멍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많지만 더 특별한 것을 원한다면 ‘브로멜라인’(bromelain)과 ‘아르니카’(Arnica)를 선택해본다. 다소 생소하지만 미국과 유럽에서 성형수술 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천연 성분이다.

흔히 성형수술 후 복용하는 게 호박즙이다. 성형 부기는 림프관과 모세혈관이 손상돼 체내 순환이 일시적으로 원활해지지 못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로 평범한 부종과 똑같이 관리해서는 개선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호박즙이나 당귀수산(當歸鬚散) 처방 등은 수분으로 인한 부종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지만 염증반응으로 인한 성형부기는 가라앉히는 데 한계가 있다.
 
브로멜라인은 파인애플 줄기에서 추출한 뛰어난 단백질 분해효과를 가진 천연효소다. 성형수술 후 부기가 형성되면 이들은 끈적끈적해지며 체액이 섬유화된다.

브로멜라인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과로 끈적해진 부기를 부드럽게 만들어 순환을 원활히 만든다. 결과적으로 부기가 빨리 배출되는 것. 미국에서는 성형수술 후 기본적으로 브로멜라인과 항산화효과가 뛰어난 비타민C를 병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밖에 근육·인대 등 연부조직이 붓는 흔한 스포츠외상에서 치유 촉진을 위해 쓰기도 한다. 알로이 베르크(Aloys Berg) 독일 프라이부르크대병원 스포츠의학과  교수는 “브로멜라인은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NSAID)를 대체하는 약제가 될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브로멜라인이 파인애플 줄기에서 추출되는 효소이기 때문에 평소 파인애플이나 파인애플즙을 먹으면 같은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다. 이 성분은 파인애플 줄기에서만 추출된다. 또 고온에서 분해되기 때문에 가루나 정 형태로 섭취할 수밖에 없다.
 
아르니카는 국화과 식물의 추출물로 브로멜라인과 함께 성형수술 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천연성분이다. 무엇보다 국소 부위의 부기와 멍을 빼주는데 탁월하다. 복용하거나 바르는 등 다용도로 쓸 수 있지만 주로 연고나 크림 형태로 쓰인다.

수백년 전부터 외상이나 타박상 연고로 사용돼왔다. 천연성분 중 부기와 멍을 동시에 개선하는 성분으로는 아르니카가 유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술 부위에 쓸 수 있는지 의사와 상담한 뒤 적절한 제품을 고르면 된다.

이와 함께 부기를 빨리 빼고 싶다면 수술 직후 부기와 멍을 식혀주는 냉찜질을 시행한다. 냉찜질은 수술 후 2~3일 정도 수시로 해주면 열감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수술 부위의 조직액이 과도하게 정체되지 않도록 베개를  쌓아두고 해당 부위를 높은 곳에 둔 채 잠을 자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밖에 수술했다고 누워만 있지 말고 가볍게 산책하는 게 바람직하다.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부기를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땀이 나지 않을 정도로 가볍게 1~2시간 걸어주는 게 오히려 부기를 빨리 빠지게 만드는 지름길이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