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의학건강
가정불화로 인한 정서불안, 성장기 아이 ‘성조숙증’ 유발
  • 박정환 기자
  • 등록 2014-11-24 09:25:10
  • 수정 2014-12-01 11:29:30
기사수정
  • 여아 특히 민감, 성호르몬 장기간 노출시 유방암·조기폐경 … 육체 성숙 앞서면 우발적 범죄 위험

여자아이는 정서적인 자극에 민감해 가정불화에 노출될 경우 성조숙증에 걸릴 위험이 남자아이보다 상대적으로 높다.

최근 맞벌이부부가 늘고 가정불화를 겪는 가정이 많아지면서 가출청소년 수가 늘고 있다. 지난해 실시된 설문조사 결과 보호시설에 있는 200여명의 청소년 중 60~70%가 가정불화로 집을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발표한 초·중·고교생의 자살원인도 가정문제(279명)으로 성적비관(90명)보다 3배 이상 많았다.

가정불화는 청소년들의 심신에 엄청난 악영향을 미친다. 한창 성장하는 시기에 가족의 사랑을 받지 못하면 아이들의 정신과 육체는 쉽게 병든다.
특히 여자아이는 정서적인 자극에 민감해 가정불화로 인한 악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브루스 엘리스 미국 애리조나대 박사팀은 가족간 불화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여자아이는 2차 성징이 정상적인 아이보다 빠르게 나타나는 ‘성조숙증’에 걸릴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보고했다. 성조숙증 어린이 10명 중 9명이 여아였으며 억압적이고 불안정한 가정 분위기가 발병시기를 앞당기는 것으로 밝혀졌다.

성조숙증은 2차 성징이 여아는 8세 미만, 남아는 9세 미만에 일찍 나타나는 질환이다. 아이들의 정신발달이 신체발달을 따라가지 못해 심리적 스트레스를 받고, 조기에 분비된 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성장판이 일찍 닫혀 성인이 된 뒤 최종키가 작아질 수 있다. 또 성호르몬에 장기간 노출되면 성인이 됐을 때 유방암이나 조기폐경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진다.

청소년기엔 이성(理性)의 발달보다 육체적 성숙이 앞서면 우발적 범죄를 일으킬 위험이 높아지고, 성인이 된 뒤에도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또 또래집단에서 이질감을 느껴 자존감, 자신감, 대인관계, 학습효율 등을 떨어뜨리게 된다. 

성조숙증은 시상하부나 뇌하수체의 호르몬조절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중추성(진성), 고환·난소·부신 등에서 성호르몬 분비에 장애가 생기는 말초성(가성)으로 나뉜다. 특별한 원인이 없이 사춘기가 일찍 찾아올 때가 많지만 비만은 거의 확실한 요인으로 꼽힌다.

지방세포가 불어나면 사춘기 촉발물질을 증가시켜 사춘기가 빨리 찾아온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1회용 플라스틱 제품에서 나오는 프탈레이트, 비스페놀A 등 환경호르몬도 체내에서 성호르몬처럼 작용하기 때문에 성조숙증을 재촉할 수 있다.

성장클리닉전문 한의원 하이키 부산시청점 이재준 원장은 “성조숙증 예방은 단순한 키 성장 문제를 해결하는데 그치지 않고 아이의 건강한 삶을 지키는 데 매우 중요한 요건”이라며 “부모의 사랑과 관심이 절대적”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남아는 여아에 비해 뚜렷한 신체 변화가 없고, 사춘기 때 부모와의 신체 접촉이 뜸해지므로 성조숙증을 알아채지 못하고 넘어가기 쉽다”며 “아버지가 아이와 함께 목욕탕을 가거나 정기적으로 대화시간을 가져 성조숙증 잠재요인이 있는지 파악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가족이란 든든한 울타리 안에서 자라며 정서적으로 안정된 아이는 청소년 범죄나 성조숙증의 노출될 위험이 줄어든다. 성조숙증에 대한 불안감을 떨칠 수 없다면 성장전문클리닉을 방문해 빠르고 정확한 처방을 받는 것도 도움된다.
한의원 하이키는 성호르몬을 자극하지 않는 율무·인진 등 9가지 천연 한약재를 배합해 추출한 생약성분으로 성조숙증을 치료한다.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지 않으면서 키를 크게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원인 체질에 따른 한약처방과 맞춤성장치료를 병행해 아이의 키 성장과 건강 개선에 나서고 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