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엔 부기·멍·흉터 등이 남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예뻐질 수 있는 ‘시술’이 선호된다. 이 가운데 인상을 밝게 개선하고 나이보다 어린 이미지를 만드는 필러를 활용한 ‘동안시술’이 각광받고 있다.
코필러는 코의 상태와 환자가 원하는 방향 등을 고려해 필러제를 선택한다. 일반적으로 자연스러운 형태를 원할 경우 △이브아르 △쥬비덤 △레스틸렌 리도카인을 활용한다. 강한 볼륨감엔 레스틸렌 서브큐, 엘라비에가 적합하다.
팔자주름이 생기는 입 주변은 말하거나 표정을 지을 때 움직임이 많은 부위다. 주름이 깊게 진 부위인 만큼 입자가 크고 오래가는 레스틸렌 서브큐를 사용한다. 웰스피부과에서 자체적으로 시행한 임상시험 결과 한국인의 팔자주름을 개선하려면 필러를 최소 2㏄를 주입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팔자주름 시술엔 기본 2㏄ 정량 주입을 원칙으로 한다.
필러 시술은 부드럽고 어린 인상을 만들기 위해 이마필러를 찾는 여성이 적잖다. 다만 볼륨감이 너무 과하면 전체적인 균형미가 떨어져 어색해 보이거나 오히려 얼굴이 더 커 보이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따. 만족스러운 이마 모양을 다듬으려면 시술시 얼굴형에 따라 볼륨 정도를 조절해 아름다운 이마라인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
만약 중요한 일을 앞두고 필러시술을 받아볼까 고민하는 사람은 더욱 신중할 필요가 있다. 필러 시술 후에는 따로 회복기간이 필요 없지만, 시술 후 큰 효과가 나타나지 않아 재시술받아야 할 수도 있다. 반대로 어색한 결과로 녹여내야 할 변수도 있다.
이를 예방하려면 시술 전 전문의와 시술 제품, 시술 과정, 시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변화 등에 대해 충분히 소통해야 한다.
필러는 인체에 무해한 물질을 주입하는 안전한 시술이지만, 간혹 피부괴사·알레르기 반응 등 부작용이 나타날 우려가 있다. 우선 병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증을 받은 안전한 제품을 사용하는지 확인해본다. 성공적으로 시술을 마쳤다면 필러가 주입된 부위를 만지거나, 자극을 주는 마사지는 피한다. 2~3일 동안 뜨거운 사우나·음주·과도한 운동은 삼가는 게 좋다.
김산 원장은 “안전한 시술 결과를 얻으려면 단순히 저렴한 비용에 이끌리지 말고 정품·정량을 사용하는 병원인지 우선적으로 파악해야 한다”며 “피부·근육 등 얼굴의 조직과 구조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노하우가 축적된 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