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 절개·박피방식 질성형 개선… 질염·불감증·자궁탈출증에도 도움
박정인 노블스여성의원 원장이 여성성형을 고려하는 주부와 상담하고 있다.
결혼 10년차에 접어든 직장인 안모 씨(38·여)는 얼마전 직장 동료 박 모씨(34·여)로부터 ‘출산 후 질축소수술을 받았다’는 얘기를 듣고 내심 부러웠다. 박 씨는 “부부관계를 위해 산부인과에서 수술받았는데 출산 전보다 더 좋아졌다”고 말한 것이다.
사실 안 씨는 7년 전 출산 이후 부부관계가 뜸해지고 이제는 한 방에서 잠을 자는 일도 거의 드문 상황이다. 수술을 받고 싶지만 당당하게 산부인과에 들러 상담을 받을 생각은 하지 못했다. 어디서부터 말해야 할지 막막했기 때문이다.
30대 이후 여성 중에는 질축소수술의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민망함과 부끄러움에 섣불리 병원 문을 두드리지 못하는 이들이 적잖다. 질축소수술은 산부인과에서 진행되는 질성형의 다른말로 흔히 이쁜이수술로 불린다. 임신, 출산, 잦은 성관계, 노화현상 등으로 이완된 질을 다시 탄력 있게 회복시켜준다.
효과적인 질축소술로는 ‘질매직탭수술’을 들 수 있다. 이 수술은 인공장기 성분과 같은 인체에 무해한 의료용 특수 임플란트를 질근육층에 이식해 질을 타이트하게 좁혀주고 질건조증 개선해준다. 이밖에 악취개선, 염증완화, 질근육수축, 성감증진 등의 효과가 있다. 수술 후에는 간혹 부부관계 중 들리는 바람 빠지는 소리까지 잡아줘 만족도가 높다.
이 수술은 기존의 U자형수술(질스프링수술)을 O자형수술(질매직탭)로 업그레이드해 질내근육을 360도로 좁혀준다. 질조직을 단순히 잘라내고 봉합하는것과 달리 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탄력은 더욱 높였다.
기존 질점막층을 잘라내거나 잘라내지 않고 박피후 실로 묶어주는 질성형 방식은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나 수술을 망설이는 여성이 많았다. 질건조증, 성교통, 질벽 및성감대 손상이 대표적이다. 통증이 굉장해 무통주사가 필요할 정도다. 하지만 질매직탭수술은 매직탭을 질근육층에 단단히 고정시키는 방식으로 이뤄져 통증이 적고 빠질 염려가 거의 없다. 부작용이 없고 회복이 빠른 것도 장점이다.
이 수술은 출산·유산 등으로 자궁이 밑으로 처져 질의 길이가 짧아진 ‘자궁탈출증’(자궁하수)를 예방하고 이를 다시 위로 올려주는 효과가 있다. 자궁이 질입구쪽으로 지나치게 내려올 경우 자궁을 드러내는 자궁절제술을 시행하게 된다.
노블스 박정인 여성의원 원장은 “질매직탭수술은 특수 텐션효과로 질입구부터 자궁경부 근처까지 전체를 좁힐 수 있다”며 “수술 후 유지를 위한 케겔운동이 필요 없을 정도로 강한 신축성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질축소수술은 병원마다 비용과 수술방법이 다르며 결과도 상이해 수술받을 병원의 전문의를 만나 상세히 상담한 뒤 수술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며 “어떤 수술이든 숙련되고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가 있는 질성형 잘하는 곳에서 수술받는 게 부작용을 예방하고 성공적인 수술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