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전체뉴스
극심한 어깨통증 ‘석회화건염’, 체외충격파로 수술없이 치료
  • 이재정 연세사랑병원 어깨·상지관절센터 소장
  • 등록 2013-11-21 09:55:37
  • 수정 2013-11-25 19:42:30
기사수정
  • 증상 호전율 70~80%, 통증부위에 1000회 충격파 가해 … 시술시간 짧고 입원할 필요 없어

이재정 연세사랑병원 어깨·상지관절센터 소장

어깨는 하루에 평균 3000회를 움직일 정도로 활동량이 많기 때문에 결리거나 통증이 느껴질 때가 잦은 편이다. 최근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서 극심한 어깨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늘고 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어깨통증이 나타난다면 어깨질환 중 하나인 ‘석회화건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석회화건염은 어깨힘줄에 석회로 된 돌이 생기는 질환으로 1~2주 동안 극심한 어깨통증이 나타난다. 다른 질환보다 통증이 심하고 갑작스럽게 발생할 때가 많아 응급실을 찾는 환자가 종종 있다. 치료 후 몇 개월간 통증이 이어지기도 한다.

주로 장기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진 석회질은 어깨관절에도 나타나 염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 석회질이 분해되면서 어깨뼈 중 하나인 견봉 주위 점액낭에 염증반응을 일으키면 극심한 급성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반면 석회질이 생성될 때나 완전히 분해가 되지 않을 때에는 만성 통증이 나타난다.

석회화건염은 진통소염제 복용, 찜질, 물리치료, 주사요법 등 비수술적인 치료로 대부분의 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다. 급성 통증은 보통 1~2주내로 사라진다.

만성 통증일 때에는 주사기바늘로 석회에 구멍을 내 분해를 촉진시키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으로 어깨힘줄에 있는 석회를 제거하고 염증 부위를 절제하는 수술을 시행한다.

최근에는 체외충격파로 석회질을 제거하는 치료법이 많이 시행되고 있다. 체외충격파치료(ESWT)는 수술하지 않고 석회질을 제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 임상결과 약 70~80%의 증상 호전율을 나타냈다.

이 치료법은 강력한 충격파 에너지를 일시에 전달해 석회를 분쇄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일반적으로 통증 부위에 1000여회의 충격파를 가한다. 시술시간이 약 20~30분 정도로 짧고 입원할 필요가 없다는 게 장점이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