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험 뒤 가장 먼저 생각하는 ‘외모관리’ … 해방감에 무분별한 수술 지양해야
한만욱 맥스성형외과 원장이 쌍꺼풀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11~12월은 수능이 끝나고 성형외과를 방문하는 학생들이 늘어나 성형외과 환자들이 가장 많이 몰리는 시기이다. 수능시험이 끝난 뒤 대학생활에 앞서 외모관리를 하려는 것이다. 학생들은 더욱 예쁜 얼굴, 몸매로 캠퍼스를 거닐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요즘 학생들은 막연히 친구 따라 강남 가는 식으로 성형상담을 받던 과거와 달리 대학교 입학 전부터 이미지 개선 효과를 얻기 위해 ‘쌍꺼풀수술 가격’, ‘가슴성형 비용’ 등을 인터넷 등으로 찾아보기도 한다.
한만욱 맥스성형외과 원장은 “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은 쌍꺼풀수술, 가슴확대수술 등 다양한 성형수술에 관심이 많은 편”이라며 “가장 선호하는 수술은 단연 눈성형의 한 종류인 ‘눈매교정술’”이라고 말했다. 이어 “눈은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위일 뿐만 아니라 작은 변화로도 이미지를 크게 변화시키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눈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그 사람의 이미지가 결정돼 눈이 작거나 눈이 잘 떠지지 않는 사람은 답답하거나 게으르다는 오해를 받기 쉽다. 반대로 눈이 큰 사람은 시원한 인상을 준다.
눈매교정술은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을 찾아 약해진 근육의 힘을 늘리는 수술이다. 가려졌던 동공을 더 많이 노출해 눈을 또렷하고 크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보통 쌍꺼풀 수술과 병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단독으로 진행해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사람마다 눈 모양 및 구조가 다르므로 그 차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수술법을 찾아야 한다. 따라서 수술 전 숙련된 전문의에게 진단받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수술법을 택해야만 만족스러운 수술결과를 얻을 수 있다.
요즘엔 체형, 몸매의 미적 가치가 높아지면서 체형성형을 고려하는 사람이 많다. 특히 가슴확대술은 많은 여성의 관심사다. 하지만 무작정 가슴크기를 키우기만 하는 게 능사는 아니다. 개개인이 가진 유방의 위치 및 크기, 나이, 키, 체중, 출산유무 등을 고려해 체격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수술은 전신마취로 진행되므로 마취과 전문의가 병원에 상주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한 원장은 “수능 후 성형수술을 통해 자신을 가꾸는 것은 좋지만, 수험생들이 해방감에만 심취해 무분별하게 수술받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며 “쌍꺼풀수술은 가장 보편화된 성형수술이지만 재수술 확률도 높아 수술 전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상담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