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엔 ‘얼굴형 미인’이 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람을 쉽게 볼 수 있다. 작고 갸름한 계란형 얼굴이 미의 기준으로 떠오른 것이다. 이를 원하는 사람들은 경락마사지, 기능성화장품 사용, 생활습관 개선 등 V라인을 얻기 위해 적잖은 신경을 쓴다.
스스로 얼굴형을 가꾸는 것에는 분명 한계가 있다. 따라서 요즘엔 병원을 찾아 전문적인 시술이나 수술로 원하는 얼굴형을 얻으려는 사람이 적잖다. 이 가운데 길거나 넓은 턱·광대뼈가 심하게 돌출된 얼굴·무턱 등으로 외모 콤플렉스를 가진 사람들은 사각턱수술·광대뼈축소술·턱끝수술 등 안면윤곽수술로 이를 개선하고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싶어한다.
안면윤곽수술은 사각턱·광대뼈 부각 정도에 따른 촌스럽고 사나운 이미지를 부드럽고 세련되게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다. 하지만 신경과 혈관이 밀집돼 있는 얼굴부위의 뼈를 교정하는 것으로 다소 어려운 수술로 꼽힌다. 따라서 체계적인 시스템과 최첨단 의료장비를 구축하고 안면윤곽 임상경험이 풍부한 병원을 찾아야 한다.
또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충분한 상담을 거쳐 자신의 상황에 맞는 수술을 받아야 성공적이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안면윤곽수술은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수술되므로 3D CT, 디지털X선촬영기 등으로 뼈의 길이·두께, 연조직 양, 신경·혈관의 경로등을 파악해 정확한 상태를 진단해야 한다. 튀어나온 광대와 사각턱을 무조건 깎아낸다고 해서 아름다운 얼굴형으로 변하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사각턱수술의 경우 턱의 뒷각은 어느 정도 각져있되 지나치게 벌어지지 않아야 한다.. 벌어진 바깥뼈(피질)가 함께 축소돼야 자연스러운 사각턱수술 효과를 볼 수 있다.
여러 안면윤곽수술법 중 나사고정 없이 진행되는 귀밑부터 앞턱까지 이어 깎아 얼굴형을 부드럽게 만드는 ‘돌려깍기 안면윤곽수술법’은 굴곡없이 매끈한 브이라인을 만들면서도 흔들림이 없고, 2차각(앞턱과 옆턱이 이루는 부자연스러운 각)이 생기지 않으며 측면뿐만 아니라 정면까지 개선된다.
옆광대나 45도광대를 교정할 경우 옆광대는 절골해 내측으로 밀어 넣고, 45도광대 부위는 튀어나온 곳을 깎는 광대뼈축소술로 입체적인 얼굴로 디자인할 수 있다. 이럴 경우 기존 자신의 얼굴과 조화를 이뤄 자연스럽게 작은얼굴로 변한다. 나사고정 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X-레이 촬영 및 공항검색대에서도 수술한 티가 나지 않는다는 게 장점이다.
장호 작은얼굴성형외과 대표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은 고난이도의 성형수술인 만큼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안면윤곽수술에 경험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전문 마취의가 병원에 상주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며 “섣부른 자가진단을 삼가며 과장 광고·저렴한 비용에 현혹되지 말고 안면윤곽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성형외과에서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수술계획을 짠 후 수술을 진행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