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은 수능 D-20을 맞아 ‘수험생 집중력과 구내염 리서치’를 실시한 결과 학생 자녀의 87.3%가 ‘시험기간 중 구내염이나 혓바늘로 고생한 경험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약 41%는 두 달 이내에 재발했다.
이 회사 오라메디연고는 입 속 염증 부위에 보호막을 형성함으로써 통증을 신속하게 해결한다. 살균소독만 하는 다른 회사 제품과 달리 소염작용과 함께 자극물로부터 염증부위를 집중적으로 보호해준다. 잇몸, 구강내점막 등 항상 젖어 있는 염증 부위에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특수 기제가 함유돼 구내염 부위에 바르면 오랫동안 약효를 유지할 수 있다. 연고를 삼켜도 인체에는 무해하다.
구내염이란 입안 점막(혀, 잇몸, 입술, 볼 안쪽 등)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면역체계 이상이나 세균·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 구내염은 면역력이 약해 생기는 질병인 만큼 수능을 앞둔 학생들은 신속히 치료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구내염이나 혓바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칫솔질, 가글제를 이용한 청결 유지, 부드러운 칫솔 사용 등 입속 상처 예방 등이 중요하다. 동물 간, 바지락, 깻잎, 파래, 오징어, 메밀, 꿀 등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과 비타민 B·C가 풍부한 야채나 과일 등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