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는 인도 내 가난한 농촌지역 주민의 의료접근성을 개선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건강한 가족’이 기업 핵심역량을 적용한 성과를 인정받아 GBC헬스(GBCHeatlth)로부터 ‘헬스어워드(Business Action on Health Award)’를 수상했다고 7일 밝혔다. GBC헬스는 글로벌 보건의료 증진을 위해 협력하는 230개 이상 영리기업의 연합체다.
노바티스는 2007년부터 인도 농촌지역 주민에게 보건 및 질병예방에 대해 교육하고, 의약품 영업책임자를 통해 현지 약사에게 제품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의약품 접근성을 향상시켜왔다. 2007년부터 현재까지 500명 이상의 보건 교육자와 의약품 영업 책임자들을 교육했으며, 인도 내 3만3000개 마을에 거주 중인 4200만명의 의료접근성을 개선했다. 회사 측은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결과에 따라 2014년부터는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건강한 가족 프로그램은 이 회사의 사회적기업 접근법을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다. 노바티스는 사회적기업들과 함께 단순한 의약품 기부에서 벗어나 교육·인프라·유통 등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지에서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해왔다.
조셉 지메네즈(Joseph Jimenez) 노바티스 CEO는 “건강한 가족 프로그램이 GBC헬스로부터 헬스어워드를 수상하게 돼 기쁘다”며 “이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통해 노바티스는 더 나은 보건의료 혜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성장에도 도움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