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의학건강
턱관절 탓인 얼굴 비대칭, 한의학적 치료로 교정 가능
  • 정종호 기자
  • 등록 2013-03-25 14:04:21
  • 수정 2013-03-29 14:50:20
기사수정
  • 수기치료, 추나치료, 침치료, 한약치료로 턱관절 문제, 주걱턱, 얼굴 비대칭 등 포괄적 교정

턱관절 이상 때문에 생긴 얼굴 비대칭은 주로 사춘기를 지나며 더욱 두드러진다. 아래턱과 위턱이 같이 커지지 않아 얼굴 전체가 비뚤어져 보이게 된다. 장시간 다리 꼬고 앉아 있기, 한쪽 어깨가 좌나 우로 치우쳐 비스듬하게 앉기, 턱을 괴고 책이나 TV 보기, 딱딱한 음식을 한쪽으로 많이 씹기 등 평소 잘못된 생활습관은 근육의 밸런스를 무너뜨려 얼굴 커짐과 얼굴 비대칭 등을 유발한다.

다행히 심하지 않은 비대칭 초기에는 생활습관만 변화시켜도 몸의 변화가 일어난다. 다리를 꼬지 않는 등 바른 자세를 유지 하는 것만으로도 근육을 바로잡아 자세가 좋아진다. 가방을 너무 무겁게 들지 않고, 매일 꾸준히 가벼운 전신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자세를 바로잡는 생활습관은 얼굴 비대칭이 없는 경우에도 잘 지켜주면 건강한 신체 균형을 유지해 얼굴 비대칭, 근육통 등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턱뼈가 삐뚤어지게 되면 얼굴의 외형상 변형뿐 아니라 몸의 전체적인 균형도 안 맞게 되어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심한 경우 머리를 돌리기 어렵거나 척추측만증이 생기기도 하고, 골반이 틀어지거나 다리 길이의 좌우가 차이나기도 한다. 이처럼 턱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척추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턱관절 이상은 조기에 치료하는 게 좋다.

양쪽 턱관절의 깨어진 균형이 3개월여의 한의학 치료로 개선된 모습(치료전 왼쪽)

한의학에서 턱 질환은 단순히 미용상의 문제에 그치지 않고 턱관절 균형이 깨져 여러 질병을 유발한다는 시각에서 바라본다. 수기치료, 추나치료, 침치료, 한약치료 등을 통해 턱관절 문제, 주걱턱, 얼굴 비대칭 등을 포괄적으로 교정한다.

김재형 턱앤추한의원 원장은 “턱관절장애의 한방치료는 턱뿐 아니라 턱의 운동을 조절하는 경추(목뼈)를 교정하고 두개골의 긴장을 없앰으로써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기혈과 정서도 함께 다스려 치료효과를 더욱 높인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또 “턱관절로 인한 얼굴 비대칭은 수술 없이도 교정할 수 있으므로 환자의 상태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해 꾸준히 치료하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