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전체뉴스
식약청, 추석 맞아 ‘건강기능식품 구매요령 및 주의사항’ 제공
  • 홍은기 기자
  • 등록 2012-09-20 10:08:16
  • 수정 2012-10-18 14:01:41
기사수정
  • 건강기능식품 문구 및 한글표시사항 확인 … 인삼·홍삼제품 혈당 올리거나 혈액 끈끈하게 할 수 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추석을 맞아 선물용으로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의 올바른 구매요령 및 주의사항’ 을 20일 소개했다. 이에 따르면 동충하초나 마늘류 등 전통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판매되는 ‘건강식품’은 식약청으로부터 안전성 및 기능성이 입증되지 않아 제품 포장지 등에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도안을 표기할 수 없다. 따라서 구입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은 의약품이 아니기 때문에 고혈압·당뇨병·관절염·성기능장애 등의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기 힘들다. 따라서 기능성을 지나치게 장담해서는 안 되고 질병을 개선할 수 있다는 표시·광고 등에 현혹되지 않아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청에서 인정한 기능성만을 표시할 수 있고 제품별로 기능성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포장지의 기능성분 및 기능성 표시를 확인해 구매목적에 맞는지 살펴야 한다.
인터넷을 통해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때 한글표시사항을 반드시 확인해 정상적으로 수입절차를 거친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해외구매대행 등을 통한 제품 구입 시에는 안전성 및 기능성을 장담할 수 없어 구입에 유의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할 때 주의할 사항으로 안전성과 기능성이 확보되는 일일섭취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제품에 표시된 권장량과 방법 등을 준수해 섭취해야 한다.
인삼·홍삼제품은 당뇨병치료제나 혈액항응고제를 복용할 경우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인삼은 혈당을 높이거나, 혈액을 끈끈하게 할 수 있다. 반대로 특정한 사람에서는 혈액을 묽게 해 출혈성 경향을 높이기도 한다. 녹차추출물은 카페인이 함유돼 초조감·불면 등을 동반할 수 있어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쏘팔메토(관목형 야자수) 열매 추출물은 메스꺼움 등 소화계통의 불편함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밀크씨슬(엉겅퀴) 추출물은 설사·위통·복부팽만 등의 위장관계 장애가 있는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복용해야 한다.
식약청 관계자는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건강기능식품 구매 전에 의사 등 전문가와 상담을 거쳐야 한다”고 설명했다. 식약청이 정식으로 허가한 건강기능식품은 홈페이지(www.kfd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png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