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전체뉴스
오십견 치료에 약침이 물리치료보다 효과적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4-10-14 11:41:22
기사수정
  • 자생한방병원, 유착성관절낭염서 효과 확인 … 통증(NRS), 기능(SPADI), 가동범위(ROM), 삶의 질(EQ-5D-5L) 등 우위

‘오십견’으로 불리는 유착성관절낭염은 보통 40~60대 여성에서 주로 발생하며, 어깨가 얼어붙은 것처럼 굳어 ‘동결견’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나 관절강내 주사 및 물리치료 등 다양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한다. 한의치료를 선택하는 환자가 많은 질환이지만 아직 양한방 치료의 효과를 비교한 연구는 부족했다.

   자생한방병원 의료진이 유착성관절낭염 환자에게 약침치료를 하고 있다. 

김두리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원장팀은 유착성관절낭염에서 약침치료와 물리치료를 비교한 결과 약침치료가 통증·기능·가동범위 등의 측면에서 더 유의미한 개선 효과를 보였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SCI(E)급 국제학술지 ‘통합의학연구’(Integrative Medicine Research, IF= 3.4)에 ‘Pharmacopuncture therapy for adhesive capsulitis: A pragmatic randomized controlled pilot study’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게재됐다.

   

약침치료는 침의 물리적 자극과 한약추출물의 약리적 효과가 결합돼 치료 효과를 극대화한다. 염증과 통증을 빠르게 완화시킴과 동시에 손상된 신경과 연골, 기타 연부조직의 회복도 촉진해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 치료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연구팀은 중등도 이상의 통증을 호소하는 유착성관절낭염 환자 50명을 약침치료군(24명)과 물리치료군(26명)으로 무작위 배정해 6주간 주 2회씩 치료하고, 이후 13주까지 경과를 추적했다. 약침치료군은 신바로·황련해독탕 등의 약침이 사용됐으며, 물리치료군은 간섭파치료와 심부열치료 등이 시행됐다.

   

연구 결과, 치료가 끝난 직후인 7주차와 최종 관찰 시점인 13주차 모두 약침치료군이 물리치료군 보다 대부분의 지표에서 더 나은 결과를 보였다. 통증숫자평가척도(NRS; 0~10/높을수록 통증이 심함)로 평가한 통증 수치는 두 치료군 모두 치료 전 중증 수준인 평균 7을 기록했으나, 약침치료군은 7주차에 1.63으로 떨어져 약 76%의 감소 폭을 보였다. 반면, 물리치료군은 같은기간 3.85로 45% 감소해 약침치료군이 더 큰 개선 효과를 나타냈다. 

   

통증을 시각적으로 표시하는 통증시각평가척도(VAS)에서도 약침치료군의 통증 감소 효과가 더 뛰어났다. 약침치료군은 치료 전 69.0에서 7주차에 18.0으로 낮아졌다. 반면 물리치료군은 68.1에서 38.4로 낮아지는 데 그쳤다.

   

기능 개선 척도인 어깨통증장애지수(SPADI; 0~100/높을수록 장애가 심함)에서도 약침치료군은 치료 전 62.6에서 7주 후 20.89로, 물리치료군에서는 67.8에서 42.42로 각각 개선되며 약침치료군이 더 높은 치료 효과를 보였다. 

   

어깨의 관절가동범위(ROM) 검사에서도 마찬가지 결과가 도출됐다.

   

특히 두 치료군은 삶의 질 지표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약침치료군이 물리치료군보다 삶의 질 개선 정도가 뚜렷했다. EQ-5D-5L 점수(0~1, 높을수록 삶의 질 좋음)에서 7주차에 약침치료군은 0.84, 물리치료군은 0.75를 기록했으며, 13주차에도 차이가 유지됐다.

김두리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원장

김두리 원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유착성관절낭염에 있어 약침치료가 물리치료 대비 효과적인 치료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번 연구는 대규모 임상에 앞서 진행되는 파일럿 연구인 만큼, 향후 약침치료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강화돼 삶의 질 저하로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1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