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제약바이오
지씨셀, ‘CD5 CAR-NK’ T 세포 림프종 국내 임상 1상 IND 승인
  • 오민택 기자
  • 등록 2024-08-14 12:51:04
  • 수정 2024-08-20 09:47:25
기사수정
  • 대원제약-서울시, 바이오 스타트업 2곳(에큐리바이오, 엔파티클)과 개방형 상생 추진
  • 휴온스, 건강기능식품 프로모션 ‘추석맞이 선물대첩’ 진행

GC셀 로고

지씨셀은 지난 5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한 T세포 림프종(T-Cell Lymphoma) 치료제 후보물질인 ‘GCC2005(CD5 CAR-NK)’에 대한 임상1상 임상시험계획승인신청서(IND)를 14일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GCC2005는 제대혈 유래 NK세포로 제작된 동종유래 세포치료제로, T세포 림프종에서 높게 발현되는 CD5 마커를 표적으로 한다. CD5는 T세포 림프종의 다수 아형에서 높은 발현을 보여 다양한 아형 림프종을 위한 치료 옵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T세포 림프종은 림프절 이외의 림프 조직에서 발생하는 NK세포 및 T세포 계열의 림프종이다. 미국, 유럽보다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에서 비교적 흔히 발견되며, 크게 피부 T 세포 림프종(Cutaneous T-Cell Lymphoma, CTCL)과 말초 T세포 림프종(Peripheral T-Cell Lymphoma, PTCL)으로 나뉘는데, 말초 T세포 림프종은 약 36종의 다양한 아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특히 말초 T세포 림프종은 일반적으로 B세포 림프종에 비해 예후가 훨씬 더 나쁘며, 치료 옵션이 부족해 미충족 의료 수요가 높은 희귀 난치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GCC2005는 CAR와 IL-15를 공동 발현하여 기존 NK세포의 짧은 지속성을 개선하였으며 효력을 증강한 CAR NK 세포 치료제다. 또한 지씨셀의 대량 생산 및 동결보존(Cryopreserve) 플랫폼을 통해 자가유래 CAR-T 대비 가격 경쟁력이 높고 즉시 투여가 가능한 off-the-shelf 치료제로서의 장점을 갖추고 있다.

   

기존 CAR-T 치료제는 CD5를 발현하는 CAR-T를 서로 죽이는 동족살해(Fratricide) 현상, 악성(Malignant) CAR-T 생성, 지속적인 체내 T세포 무형성증(T-Cell Aplasia)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GCC2005는 위와 같은 CAR-T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4월 미국암연구학회(AACR)에서는 GCC2005의 비임상 효능평가 결과를 발표하였으며 뛰어난 암세포 살상능과 개선된 체내 지속성으로 T세포 림프종에 대한 혁신 신약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줌으로써 업계의 많은 주목을 받았다.

   

지씨셀은 이번 IND 승인 후 약 6개의 연구기관과 계약을 체결하고, 환자 모집 후 재발성 또는 불응성 T세포 악성 종양 환자 치료에서 림프구 제거 화학요법과 병용하는 안전성, 내약성 및 예비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임상 1상 시험을 연내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김현우 서울바이오허브 센터장, 김주일 대원제약 R&D 부문 부사장신수안 에큐리바이오 대표고정상 엔파티클 대표최판규 서울시 창조산업기획관 국장안명희 서울시 바이오정책팀장이경준 대원제약 중앙연구소장 전무 (왼쪽부터)

대원제약은 서울바이오허브와의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발굴한 핵심 기술 보유 스타트업 2개사와의 업무협약을 홍릉 서울바이오허브에서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공동개발, 기술도입 등 기존 협력 형태보다 더 초기단계부터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대원제약은 지난 6월 서울바이오허브와 파트너 발굴 및 맞춤형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시작해 지원 기업 선발을 진행했다. 그 결과 차세대 약물 전달 기술을 보유한 에큐리바이오, 엔파티클 등 2개 기업을 선정했다.

   

에큐리바이오는 특정 질병 조직에만 반응하는 엔지니어링 박테리오파지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업체다. 엔파티클은 ‘미세유체공학(Microfluidics) 기술‘로 나노 입자의 크기와 형태를 정밀하게 제어하는 약물 전달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선발된 2개 기업은 서울바이오허브에 입주, 그곳의 시설과 장비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체계적인 기업 진단에 따른 맞춤형 성장 프로그램, 사업화 지원 컨설팅, 글로벌 스탠다드를 위한 현지화 및 후속 지원 등 다양한 단계별 맞춤 지원을 받게 된다.

   

대원제약은 여기에 더해 자체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인 '더함 프로그램'을 실시해 차세대 약물전달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는 한편, 스타트업의 기술 상업화 및 고도화 방안을 함께 모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서울바이오허브 입주권 및 임대료를 지원하며 엑셀러레이터인 에스디앤케이와 함께 선정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력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김주일 대원제약 R&D부문 부사장은 "지원한 여러 기업 중 차세대 기술력이 돋보이고 회사의 장기적인 전략에 맞춰 시너지가 기대되는 곳을 선발했다"며 "회사가 보유한 노하우를 비롯한 유무형 자산을 활용해 선발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을 줄 예정"이라고 밝혔다.


휴온스 건강기능식품 프로모션 ‘추석맞이 선물대첩’ 홍보 포스터

휴온스는 네이버 공식 브랜드 스토어에서 ‘추석맞이 선물 대첩’ 프로모션을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19일부터 내달 13일까지 네이버스마트스토어 단독으로 온라인 최저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휴온스는 민족대명절 추석을 맞아 선물 준비에 고민하는 고객들을 위해 최대 86% 할인과 함께 사은품 혜택을 풍성하게 준비했다. 또, 일부 제품 구매 시 선물용 쇼핑백도 증정할 예정이다.

   

휴온스의 대표 건강기능식품인 △갱년기 유산균 YT1 함유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 △네이버 단독 출시한 메리트C 브랜드 내 최고 함량 비타민C&D 제품 ‘메리트C 메리트C&D 듀얼메가’ △면역 건강을 위한 유산균 와이셀라 ‘면역 이뮨 와이셀라 프로바이오틱스’ △명절 준비로 지칠 수 있는 가족들을 위한 에너지 부스터 고함량 아르기닌 ‘아르기닌 파워 6000’ 등 다양한 제품들을 할인가로 만날 수 있다.

   

행사 기간 중 전 고객 대상 5% 할인 쿠폰과 공식 스마트스토어 알람 받기 설정 시5%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다. 해당 쿠폰을 적용해 최대 5만원까지 할인이 가능하다. 구매 후 포토·영상 리뷰 작성 이벤트와 함께 알림 받기 등록 시에는 추가 포인트도 제공한다.

   

행사 기간 동안 휴온스는 스페셜 사은품으로 ‘메리트C 리포좀 비타민C 트리플샷’ 1박스를 구매할 경우 사은품으로 ‘루테인 지아잔틴‘을 제공한다. 

   

‘메노락토’ 구매 전 고객에게는 구매 수량에 따라 ‘모둠버섯 소고기 샤브샤브(2인분)’ 밀키트를 100원으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모둠버섯 소고기 샤브샤브’는 휴온스그룹의 밀키트 전문기업 푸드어셈블의 제품으로 신선한 야채와 다양한 버섯, 담백한 우목심으로 감칠맛 나는 육수와 함께 다양한 식재료를 맛볼 수 있게 했다.

   

이번 ‘추석맞이 선물 대첩’에 대한 상세 내용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는 27일 오전 10시에는 추석 사전 행사로 진행된 브랜드데이 쇼핑 라이브도 진행될 예정이다.

   

휴온스 관계자는 “이번 프로모션은 추석을 맞이해 고객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아 기획했다”며 “부모님은 물론 남녀노소 모두를 위한 제품들을 마련해 소중한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