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전체뉴스
노보노디스크, 혈우병 신약후보물질 ‘Mim8’ 연내 허가신청
  • 정종호
  • 등록 2024-05-14 14:48:54
  • 수정 2025-10-02 04:04:37
기사수정
  • 주 1회~월 1회 피하주사, 출혈 치료횟수 감소 … 로슈 ‘헴리브라’와 대적할 후보 부상

덴마크 노보노디스크가 개발 중인 새로운 주 1회 또는 월 1회 A형 혈우병 치료제 신약후보물질인 ‘Mim8’(denecimig)이 3a상 임상시험에서 고무적인 결과를 도출했다.

 

이 회사는 총 254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26주간 라벨 공개, 피험자 무작위 배정, 다중그룹 대조 방식으로 설계된 ‘FRONTIER 2’에서 확보된 주요 결과를 13일(현지시각) 공개했다. 덴마크 제약사 노보노디스크 로고

Mim8은 차세대 혈액응고 8인자a(FⅧa) 모방 이중특이성 항체의 일종이다. A형 혈우병 환자의 몸에 부족한 8번 혈액응고인자를 대신하여, 활성화된 9번 및 10번 혈액응고인자에 동시에 결합함으로써 혈액 응고 과정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작용한다. 중외제약의 ‘헴리브라’(원개발사 로슈, 성분명 emicizumab)가 이를 대표하는 선도 약물이다. 

 

Mim8은 주 1회 및 월 1회 피하주사되면서 예방요법을 취하지 않은 대조군 또는 앞서 혈액응고인자 예방요법을 진행한 대조군과 효과를 비교 평가를 받았다. 이 시험에는 저해인자(8인자에 내성을 보이는 항체)들을 보유하고 있거나 보유하고 있지 않은 12세 이상의 A형 혈우병 환자들이 피험자로 참여했다.

 

임상 결과 Mim8을 주 1회 및 월 1회 피하주사한 피험자 그룹은 무(無) 예방요법 대조군뿐만 아니라 앞서 혈액응고인자 예방요법을 진행한 대조군과 비교하더라도 돌발성 출혈 치료횟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할 만하게 감소해(비교 우위를 보임) 1차 평가지표를 충족했다. 

 

구체적으로 Mim8 주 1회 또는 월 1회 피하주사군은 무 예방요법 군 대비 출혈에 따른 치료횟수가 각각 97% 및 99% 감소한 것으로 입증됐다. 또 주 1회 피하주사군의 86%와 월 1회 피하주사군의 95%가 출혈 치료횟수 0회로 집계된 반면 무(無) 예방요법 대조군은 0%로서 엄청난 차이를 보였다.

 

앞서 혈액응고인자 예방요법을 진행한 환자군과 비교해도 Mim8를 각각 주 1회 및 월 1회 피하주사한 실험군은 출혈 치료횟수가 각각 48%와 43% 크게 감소했다. Mim8 투여군의 출혈 치료 횟수 0회 달성률은 각각 66%와 65%를 기록했다. 

 

Mim8의 안전성과 내약성은 앞선 시험례들로부터 도출된 내용과 대동소이해 양호한 성적을 보여줬다. 피험자가 사망했거나 혈전색전성 증상이 수반된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

 

노보노디스크의 마르틴 홀스트 랑게(Martin Holst Lange) 개발 담당 부사장은 “이번 임상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돼 대단히 기쁘다”며 “저해인자 동반 유무와 무관하게 A형 혈우병 환자에서 Mim8이 돌발성 출혈을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예방해 줄 수 있음을 입증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 1회 또는 월 1회 투여하는 간편함이 저해인자를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은 A형 혈우병 환자들의 선택성과 유연성을 높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보노디스크는 연내에 Mim8의 첫 번째 허가신청서 제출에 나설 계획이다. 

 

‘FRONTIER 2’ ‘FRONTIER 5’(emicizumab을 Mim8로 변경해 복용한 환자의 효과 검증)을 포함한 3상 ‘FRONTIER’ 임상 시리즈에서 확보된 자료는 순차적으로 의학 학술대회에서 올해하반기와 내년 상반기에 걸쳐 공개될 예정이다. 

 

혈우병은 전세계 환자 수가 약 112만500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며, 이 중 A형 혈우병이 80~85%를 점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동화약품
한국얀센(존슨앤드존슨)
동국제약
정관장몰
탁센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인하대병원
중앙대의료원
아주대병원
애브비
화이자
부광약품
동아ST
신풍제약주식회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