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의학건강
봉합술 불가 노인층 회전근개 파열에 ‘역행성 인공관절치환술’ 시술 증가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3-09-05 10:28:12
  • 수정 2023-09-06 23:32:01
기사수정
  • 기존 어깨관절 해부학적 구조와 반대로 인공관절 연결 … 회전근개 봉합 없이도 팔 기능 복원, 전용 내비게이션 활용

3년 전 회전근개 봉합술을 받았던 82세 김미연 씨(가명)는 지난달 갑자기 어깨에 심한 통증을 느꼈다. 병원을 찾은 그녀는 회전근개가 재파열됐고 어깨관절염까지 생겼다는 진단을 받았다. 재수술을 원했지만 이미 회전근개가 너무 손상돼 봉합이 어렵다는 말을 들었다. 수소문 끝에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을 찾은 그녀는 노규철 병원장(정형외과 교수)으로부터 역행성 인공관절치환술로 회전근개 봉합 없이 인공관절 삽입만으로 치료가 가능하다는 말을 들었다. 

 

어깨는 지난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다빈도 질병 중 입원까지 하게 되는 10번째로 흔한 부위다. 어깨병변 중 팔을 들고 움직일 수 있게 만드는 4개의 근육인 회전근개는 나이가 들거나 격렬한 운동을 즐기는 경우 쉽게 파열될 수 있다. 특히 파열된 회전근개를 방치하다가 어깨관절염까지 생기는 회전근개 관절병증은 치료가 쉽지 않다. 치료시기가 늦어진 회전근개는 힘줄과 근육이 이미 지방으로 변성되고 퇴화해 봉합을 하더라도 재파열 위험이 높아진다.

 

이런 회전근개 관절병증의 치료법으로 컴퓨터 내비게이션을 이용한 역행성 인공관절치환술이 주목받고 있다. 역행성 인공관절치환술은 어깨관절의 세부구조를 본래 해부학적 구조와 반대로 인공관절에 연결하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회전근개를 봉합하지 않고도 팔의 기능을 복원하는 게 가능한 게 특징이다.

 

어깨와 팔은 팔쪽에 볼록하게 나온 상완골두와 몸쪽에 움푹 들어간 관절와가 연결돼 있으며 어깨를 감싸고 있는 근육인 회전근개의 힘으로 팔을 들어올리게 된다.

 

역행성 인공관절치환술은 이런 해부학적 구조와 반대로 몸쪽에 상완골두, 팔쪽에 관절와 모양의 인공관절을 만들어 팔을 연결시킨다. 어깨관절의 회전 중심을 바깥쪽과 하방으로 옮기기 때문에 찢어진 회전근개를 복원하지 않더라도 삼각근의 힘으로 팔을 들어올릴 수 있게 된다. 

 

역행성 인공관절치환술은 회전근개 관절병증 외에도 류마티스관절염으로 골 손실이 큰 경우, 관절의 물리적 손상이나 마모가 심한 경우 등 고난도 회전근개 파열 환자에게 시행되고 있다.

 

다만 두 개의 어깨관절을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고난도 수술인 만큼 수술법이 복잡하고 미세한 오차에 의해서도 수술 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어깨관절은 해부학적으로 좁은 부위에 위치하고 있어서 집도의가 시야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크다.

노규철 한림대동탄성심병원장(정형외과 교수)가 어깨 전용 네비게이션을 활용한 ‘역행성 인공관절치환술’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정밀한 역행성 인공관절치환술을 시행할 수 있는 어깨 전용 컴퓨터 내비게이션이 최근 활용되고 있다. 전용 내비게이션은 적외선 카메라가 수술 부위 위치를 추적하면서 인공관절이 삽입될 각도와 위치를 정확하게 짚어준다. 2도 이하의 오차범위 안에서 인공관절을 정확하게 삽입할 수 있기 때문에 나사의 불필요한 돌출이나 과다한 골 제거 등의 문제점을 예방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환자의 합병증이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고, 수술시간이 단축돼 회복시간이 준다. 평균 15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인공관절을 수명 단축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노규철 병원장은 어깨 역행성 인공관절치환술은 고난도 수술법으로 기존에는 2차원적인 X-레이 사진을 보고 판단해 정확도에 한계가 있었지만 실시간 3차원적 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컴퓨터 내비게이션의 도입으로 수술 정확도가 매우 높아졌다내비게이션을 활용하면 뼈 각도와 두께, 간격 등을 정확하게 측정해 인공관절이 들어갈 최적의 위치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주변 근육이나 힘줄의 손상을 예방하고 팔의 기능도 이전처럼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노 병원장은 현재까지 100례에 가까운 어깨 역행성 인공관절치환술에 성공했으며, 이 중 40례 이상을 컴퓨터 내비게이션 인공관절치환술로 시행했다. 이는 2019년 어깨 컴퓨터 내비게이션 기기가 국내에 도입된 후 단일 의사로 국내에서 가장 많은 어깨 내비게이션 인공관절치환술 건수에 해당한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