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제약바이오
보령, 당뇨병 복합제 ‘트루버디’ 개량신약 허가 획득… 다파글리플로진+피오글리타존, 세계 첫 조합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3-09-05 10:26:33
  • 수정 2023-09-06 22:01:39
기사수정
  • 혈당 강하 효과, 심뇌혈관 혜택, NAFLD 지표 개선, 부작용 상쇄 등 시너지 효과

보령이 지난달 28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세계 최초 조합의 당뇨병 치료 복합제인 트루버디정에 대한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5일 밝혔다. 

 

트루버디는 SGLT-2 억제제 계열의 다파글리플로진 성분과 치아졸리딘디온(TZD) 계열의 피오글리타존을 결합한 개량신약이다. 이번에 품목허가를 받은 제품은 '트루버디정' 10/30m’g트루버디정 10/15mg’으로, 두 성분이 조합을 이루는 복합제 허가는 이번이 첫 사례다.

 

다파글리플로진과 피오글라타존은 전체 당뇨병 가운데 90%를 차지하는 2형 당뇨병에 쓰이는 약물로 혈당강하 효과라는 공통점을 갖는 것은 물론 각 성분이 갖는 장점, 부작용 상쇄 효과를 통해 병용투여 시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보령도 두 성분의 이상적 조합에 착안해 진정한(True) 동반자(Buddy)’라는 의미에서 트루버디(Trubuddy)’로 제품명을 정했다. 보령이 당뇨병 치료제 시장에서 의료진과 환자에 진정한 동반자가 되고자 하는 의지도 담았다.

 

두 성분은 서로 다른 기전으로 혈당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혈당 강하 측면에서 추가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다파글리플로진은 제2형 당뇨를 유발하는 8가지 인자 가운데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장애’, ‘신장에서 포도당 재흡수 증가’, ‘근육에서 포도당 흡수 감소를 개선하는 반면 피오글리타존은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장애’, ‘간에서 포도당 생성 증가’, ‘근육에서 포도당 흡수 감소’, ‘지방조직에서 포도당 흡수 감소를 개선하기 때문에 두 성분 조합 시 혈당 강하에 더 효과적이다.

 

두 성분 조합은 이밖에 심혈관 사망을 줄이고, 심근경색뇌졸중신장질환고혈압의 개선 또는 감소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아울러 시너지로 비알코올성지방간(NAFLD) 지표 개선에도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인슐린 감수성 개선 및 췌장의 인슐린 분비 베타세포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TZD 계열 약물은 체액 저류(부종),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는데, SGLT-2 억제제 약물이 체액 저류를 줄이고 체중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TZD의 부작용을 상쇄시키는 효과가 있다.

 

나아가 두 약제 모두 저혈당 위험이 적고, 췌장을 직접적으로 자극하지 않아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효과적이고 안전한 치료 옵션이 될 수 있다. 미국 텍사스대학 보건과학센터 랄프 디프론조(Ralph A. DeFronzo) 교수도 모든 2형 당뇨병 환자에게 TZDSGLT-2억제제 병용요법을 1차 치료전략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보령은 SGLT-2 억제제와 TZD 복합제의 건강보험 급여 적용 전부터 제품 개발을 추진해왔는데, 지난 4월 당뇨병 치료제의 병용 급여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두 성분의 병용 처방도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국내외 당뇨병 가이드라인에서 단순한 혈당 조절을 넘어 심뇌혈관 및 신장에 대한 혜택까지 고려한 약물 선택을 강조하고 있고, 장기적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병용요법이 중요해지고 있다. 트루버디 임상을 주도했던 이우제 서울아산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도 “SGLT-2 억제제와 TZD 계열 약물의 병용이 효과적인 조합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트루버디의 품목허가로 보령의 당뇨 사업도 더욱 탄력을 받을 예정이다. 현재 보령은 다파글리플로진 제네릭 시장에서 선전을 이어가고 있으며, 집중적인 투자와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를 통해 당뇨병 관련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계획이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